품질관리 표준
8.1 개요
8.1.1 목적
전파감시고도화시스템 구축시 적용되는 품질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품질기획과 품질에 대한 검토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는 품질활동, 품질의 수준을 보증하는 품질보증에 대한 표준을 제시한다.
8.1.2 전제조건
- 본 문서는 QM SI 사업부문 ver 7.4를 기준으로 작성
- 품질관리는 프로젝트관리 및 형상관리와 연계되어 관리됨
- 품질관리를 위한 활동들의 상세한 일정수립과 각 품질활동 결과에 대한 시정조치방안 등은 사업수행계획서에 등록되어 있는 프로세스를 따름
품질관리활동 프로세스는 품질관리 프로세스에는 품질기획, 품질보증(QA), 품질관리(QC)의 3가지 프로세스로 나뉜다.
프로세스명
단위 프로세스명
산출물
품
질
관
리
활
동품질기획
품질활동계획수립
(품질요구사항정리 및 목표수립)품질활동계획서
품질관리
Inspection
Inspection 계획서
Inspection 체크리스트
Inspection 부적합사항로그
Inspection 결함보고서
Inspection 결과서고객검토
고객검토 계획서
고객검토 체크리스트
시정조치 계획/결과서
고객검토 결과서품질보증
감리
감리계획서
감리검토기준가이드
시정조치계획/결과서
감리보고서제품검사
검사계획서
검사보고서8.2 품질기획
8.2.1 수행방침
품질기획 프로세스는 다음 방침을 준수해야 한다.
- 프로젝트의 품질활동을 주관하는 QAO가 프로젝트에 존재해야 한다.
- 프로젝트 QAO의 책임 하에 품질활동 수행계획을 수립한다.
- QAO는 프로젝트의 규모와 조건에 따라 다음의 조직과 보고채널을 유지한다.
- 조직의 독립성 : QAO는 PM 및 프로젝트팀원과는 별도의 조직에서 파견 발령이 이루어져야 한다.
- 프로젝트 내부 독립성 : PM이 선임하며 검증대상 업무에 독립적일 것
- 프로젝트 내부 보고채널 : PM 및 그외 관련책임자와 채널을 유지할 것
- 프로젝트 외부 독립성 : 프로젝트 성과와 관련해 개발부서장 및 사업부 품질담당부서장에게 직접보고가 가능할 것
- 프로젝트 외부 보고채널 : 개발부서장 및 사업부품질담당부서장, 사내 관련 인터페이스채널을 유지할 것
- QAO는 다음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여 품질활동 수행계획을 수립한다.
-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조직의 품질경영 정책과 목표를 인식한다.
- 프로젝트 표준 프로세스에 근거하여 제품 및 프로세스 품질을 측정하고 통제한다.
- 각 프로젝트는 S/W 제품에 대한 품질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근거로 성과를 관리한다.
8.2.2 품질활동계획수립
가) 개요
구분 | 내용 |
---|---|
목적 | 제품의 품질목표에 대한 합의된 요구사항을 식별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품질보증 활동 및 품질관리 활동계획을 수립한다. |
측정지표 | 품질활동 계획건수, 품질활동 수행율 |
검증방법 | QAO 심사 |
책임역할 | ● PJT QAO :품질활동계획을 수립하고 프로젝트 계획 및 지원계획에 반영 |
착수기준 | 프로젝트 착수 |
완료기준 | 품질활동계획서 작성 및 승인 완료 |
나) 주요절차
수행절차 | 입력물 | 산출물 |
---|---|---|
1. 품질활동 계획수립
| 제안서, 계약서, | 품질활동 계획 |
2. 품질활동계획서 작성 및 승인
| 품질활동계획 | 품질활동계획서 |
다) 수행 가이드
- RFP, 제안서, 계약서 또는 합의서상에 명시되어 있는 고객의 제품 요구사항을 재확인
- 기능과 관련된 요구사항을 포함하여 품질특성을 도출한다.
- 기능 및 성능 품질목표
- 핵심 품질특성
- 품질 요구사항이 없을 시에는 생략 가능
- 품질특성에 대한 평가기준과 평가시기를 결정한다.
- 품질특성 평가방법에 관련된 품질보증 및 품질관리활동을 정의한다.
- 품질보증 : 품질관리 활동이 적절하게 수행되고 있음을 보장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
예) 제품출하검사, 감리, QAO 심사 등
- 품질관리 : 프로젝트가 산출물의 요구사항 적합성을 보장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
예) 고객검토, Inspection 등
- 품질활동별로 담당자, 일정, 산출물, 수행방법 등을 정의한다.
8.3 품질보증
수행방침
품질보증 프로세스는 다음 방침을 준수해야 한다.
- QAO의 책임 하에 품질활동을 수행한다.
- QAO는 프로젝트의 규모와 조건에 따라 다음의 외부 채널을 유지한다.
- 제3자 검증활동의 기획과 실행에 대한 계획수립 : 해당 지원부서 책임자
- 제3자 검증활동 결과에 대한 시정조치 : 개발부서장 및 관련 책임자
- QAO는 다음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여 품질보증활동을 수행한다.
-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조직의 품질경영 정책과 목표를 인식한다.
- 프로젝트 표준 프로세스에 근거하여 제품 및 프로세스 품질을 측정하고 통제한다.
- 각 프로젝트는 SW 제품에 대한 품질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근거로 성과를 관리한다.
- 제품의 품질과 관련된 책임은 적절하게 배분되어야 한다.
- 품질보증활동 결과 부적합 사항 및 결과내용은 정리되어 보고되어져야 하고, 이에 대한 시정조치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8.3.2 감리
가) 개요
구분 | 내용 |
목적 | 단계별 산출물의 적절성을 검증하여 위험예방 대책을 수립,실행한다. |
측정지표 | 감리결과 시스템 등록건수, 영역별 감리점수, 감리 지적건수 |
검증방법 | QAO 심사 |
책임역할 | ● 감리인 : 감리준비, 감리실시, 감리 착수/종료회의 참여, 시정 조치결과 확인 |
착수기준 | 품질활동계획의 감리 실시 시점 |
완료기준 | 감리 결과에 대한 시정조치 완료 |
나) 주요절차
수행절차 | 입력물 | 산출물 |
---|---|---|
1. 감리 준비 | 품질활동계획서 | 감리계획서 |
2. 감리 수행
| 감리실시기준검토가이드 | 감리보고서 |
3. 감리 종료
| 시정조치계획/결과서 | 감리결과 |
제품검사
가) 개요
구분 | 내용 |
목적 | 최종제품을 검증하여 합격기준에 통과한 제품이 출하되도록 보장한다. |
측정지표 | 제품 (최초/최종)결함율, 재검 실시율 |
검증방법 | QAO 심사 |
책임역할 | ○ PJT QAO, 테스트담당자 : 제품검사를 받기 위한 프로젝트 산출물을 준비, 확인 |
착수기준 | 통합테스트 완료 후 |
완료기준 | 출하 결정 |
나) 주요절차
수행절차 | 입력물 | 산출물 |
---|---|---|
1. 검사계획 통보 | 검사계획서 | 검사계획서 |
2. 검사실시 | 검사시 배포자료(프로그램 목록 등) | 검사보고서 |
3. 제품 출하결정
| 검사보고서 | 출하결정심사결과 |
4. 시정조치
| 검사보고서 | 시정조치 계획_결과서 |
품질관리
수행방침
품질관리활동 프로세스는 다음 방침을 준수해야 한다.
- QAO의 책임 하에 품질활동을 수행한다.
- QAO는 프로젝트의 규모와 조건에 따라 다음의 내부 채널을 유지한다.
- 자체 검증활동의 기획과 실행에 대한 계획수립 : 해당 역할별 책임자
- 자체 검증활동 결과에 대한 시정조치 : 프로젝트 관리자 및 PL
- QAO는 다음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여 품질통제활동을 수행한다.
-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조직의 품질경영 정책과 목표를 인식한다.
- 프로젝트 표준 프로세스에 근거하여 제품 및 프로세스 품질을 측정하고 통제한다.
- 각 프로젝트는 SW 제품에 대한 품질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근거로 성과를 관리한다.
- 제품의 품질과 관련된 책임은 적절하게 배분되어야 한다.
- 각 프로젝트는 검토활동 대상 산출물 표준을 설정하고 파악하여 명시한다.
- 검토활동은 교육훈련을 이수한 검토자가 주관하여 인력이 아닌 산출물에 집중하며 검토 결과는 인력평가에 사용하지 않는다.
Inspection
가) 개요
구분 | 내용 |
목적 | 프로젝트 수행 중 작성되는 주요 산출물에 대한 공식적인 동료 검토를 수행하여, 산출물의 Defect을 조기에 발견하여 조치를 취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실패비용을 최소화하고, 양질의 SW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한다. |
측정지표 | Inspection 결과보고서 건수 |
검증방법 | 단계완료 |
책임역할 | ● QAO(Inspection 진행자) : Inspection 수행을 감독/확인하고 결과를 공지
|
착수기준 | 품질활동계획의 Inspection 실시 시점 |
완료기준 | Inspection 결과에 대한 결함 시정조치 완료 |
나) 주요절차
수행절차 | 입력물 | 산출물 |
---|---|---|
1. Inspection 준비
| 품질활동계획서 | Inspection 계획서 |
2. Inspection 수행
|
|
|
3. Inspection 종료
| Inspection 부적합사항명세서 | Inspection 결과보고서 |
다) 수행 가이드
- PJT QAO는 산출물이 SPM의 표준 준수 여부를 검토할 수 있도록 검토체크리스트를 작성한다. PJT QAO는 산출물 작성 중에 팀원 중 서브시스템별로 1~2명씩 임의로 선정하여 SPM의 표준을 준수하고 있는 지 중간 검토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검토 결과는 팀원 전체에게 공지해주어야 하고 중간검토 시점은 다음의 시점이 적당하다.
- 산출물 작성 착수 후 1주일 정도 경과한 시점
- 첫 번째 검토결과 공지 후 3~4일 정도 경과한 시점
- 워크스루 일정 계획 수립 시점
8.4.3 고객검토
가) 개요
구분 | 내용 |
목적 | 고객과 프로젝트팀원의 합동 검토를 통하여 각 단계 산출물이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지 확인한다. |
측정지표 | 고객검토 지적건수 및 시정조치율 |
검증방법 | 단계완료 |
책임역할 | ● PJT QAO : 고객검토 계획수립, 준비, 고객검토 참여, 보완사항 조치결과 확인 |
착수기준 | 품질활동계획의 고객검토 실시 시점 |
완료기준 | 고객검토 결과보고서 작성, 보완사항 조치결과 확인 |
나) 주요 절차
수행절차 | 입력물 | 산출물 |
---|---|---|
1. 고객검토 준비
| 품질활동계획서 | 고객검토계획서 |
2. 고객검토 수행
| 고객검토체크리스트 | 시정조치계획/결과서 |
3. 고객검토 종료
| 시정조치계획/결과서 | 확인된 시정조치계획/결과서 |
다) 수행 가이드
- 고객검토는 프로젝트 워크스루 수행후 보완 조치가 완료된 후에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고객의 요구사항 도출이 어려운 상황인 경우에는 각 단계의 완료 예정 일정에 맞추어 도출이 미진한 사항들을 정리하여 고객검토 활동을 통하여 요구사항을 확정시킬 수 있도록 한다.
- 고객검토 참석자 중 고객 측 참석자로는 사용자, 운영자를 대상으로 하되 인수자는 반드시 참석하도록 하며, 인수책임자도 참석대상자로 통보하여 참석을 권유하도록 한다.
- PJT QAO는 산출물이 SPM의 표준 준수 여부를 검토할 수 있도록 고객검토체크리스트를 작성한다.
- PL은 고객요구사항추적표를 활용하여 고객 요구사항의 단계별 반영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고객검토 체크리스트를 작성한다.
8.4.4 QAO 심사
시정조치서 양식으로 전파감시고도화시스템 구축사업의 Process 및 Product 에 대한 심사시 그 기록을 간략히 남기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