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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관리 표준

8.1 개요

8.1.1 목적

전파감시고도화시스템 구축시 적용되는 품질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품질기획과 품질에 대한 검토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는 품질활동, 품질의 수준을 보증하는 품질보증에 대한 표준을 제시한다.

8.1.2 전제조건

  • 본 문서는 QM SI 사업부문 ver 7.4를 기준으로 작성
  • 품질관리는 프로젝트관리 및 형상관리와 연계되어 관리됨
  • 품질관리를 위한 활동들의 상세한 일정수립과 각 품질활동 결과에 대한 시정조치방안 등은 사업수행계획서에 등록되어 있는 프로세스를 따름
  • 품질관리활동 프로세스는 품질관리 프로세스에는 품질기획, 품질보증(QA), 품질관리(QC)의 3가지 프로세스로 나뉜다.

    프로세스명

     

    단위 프로세스명

    산출물






    품질기획

    품질활동계획수립
    (품질요구사항정리 및 목표수립)

    품질활동계획서

     

    품질관리

    Inspection

    Inspection 계획서
    Inspection 체크리스트
    Inspection 부적합사항로그
    Inspection 결함보고서
    Inspection 결과서

     

     

    고객검토

    고객검토 계획서
    고객검토 체크리스트
    시정조치 계획/결과서
    고객검토 결과서

     

    품질보증

    감리

    감리계획서
    감리검토기준가이드
    시정조치계획/결과서
    감리보고서

     

     

    제품검사

    검사계획서
    검사보고서

    8.2 품질기획

    8.2.1 수행방침

    품질기획 프로세스는 다음 방침을 준수해야 한다.
  1. 프로젝트의 품질활동을 주관하는 QAO가 프로젝트에 존재해야 한다.
  2. 프로젝트 QAO의 책임 하에 품질활동 수행계획을 수립한다.
  3. QAO는 프로젝트의 규모와 조건에 따라 다음의 조직과 보고채널을 유지한다.
  • 조직의 독립성 : QAO는 PM 및 프로젝트팀원과는 별도의 조직에서 파견 발령이 이루어져야 한다.
  • 프로젝트 내부 독립성 : PM이 선임하며 검증대상 업무에 독립적일 것
  • 프로젝트 내부 보고채널 : PM 및 그외 관련책임자와 채널을 유지할 것
  • 프로젝트 외부 독립성 : 프로젝트 성과와 관련해 개발부서장 및 사업부 품질담당부서장에게 직접보고가 가능할 것
  • 프로젝트 외부 보고채널 : 개발부서장 및 사업부품질담당부서장, 사내 관련 인터페이스채널을 유지할 것
  1. QAO는 다음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여 품질활동 수행계획을 수립한다.
  •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조직의 품질경영 정책과 목표를 인식한다.
  • 프로젝트 표준 프로세스에 근거하여 제품 및 프로세스 품질을 측정하고 통제한다.
  • 각 프로젝트는 S/W 제품에 대한 품질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근거로 성과를 관리한다.
8.2.2 품질활동계획수립
가) 개요

구분

내용

목적

제품의 품질목표에 대한 합의된 요구사항을 식별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품질보증 활동 및 품질관리 활동계획을 수립한다.

측정지표

품질활동 계획건수, 품질활동 수행율

검증방법

QAO 심사

책임역할

● PJT QAO :품질활동계획을 수립하고 프로젝트 계획 및 지원계획에 반영
○ PM : 프로젝트에 관련된 품질활동계획을 승인하고 프로젝트팀원에게 공지함
○ 사업부 품질담당 부서장 : 개발지원과 관련된 품질활동계획을 승인하고 지원팀원에게 공지함

착수기준

프로젝트 착수

완료기준

품질활동계획서 작성 및 승인 완료

 

나) 주요절차

수행절차

입력물

산출물

1. 품질활동 계획수립
1.1 고객과 합의된 제품 요구사항 확인
1.2 기능과 관련된 요구사항을 포함하여 품질특성 도출

  • 기능 및 성능 품질목표
  • 핵심 품질특성

    1.3 품질특성에 대한 평가기준과 평가시기를 결정
    1.4 품질특성 평가방법과 관련된 품질활동을 정의
  • 품질보증 : 감리, 제품검사
  • 품질관리 : 고객검토, Inspection
    1.5 품질활동별 담당자, 일정, 산출물, 수행방법을 정의

제안서, 계약서,
사업수행계획서

품질활동 계획

2. 품질활동계획서 작성 승인
2.1 아래의 내용 등을 포함하여 품질활동계획을 작성함

  • 품질활동 조직
  • 품질 요구사항
  • 품질목표
  • 품질보증활동
  • 품질관리활동
  • QA 수행계획
  • 품질활동 결과보고
  • 품질활동 오리엔테이션

    2.2 품질활동계획 작성내용을 검토 / 승인함
    (PM, 품질담당부서장 등)

품질활동계획

품질활동계획서

 

다) 수행 가이드
  • RFP, 제안서, 계약서 또는 합의서상에 명시되어 있는 고객의 제품 요구사항을 재확인
  • 기능과 관련된 요구사항을 포함하여 품질특성을 도출한다.
  • 기능 및 성능 품질목표
  • 핵심 품질특성
  • 품질 요구사항이 없을 시에는 생략 가능
  • 품질특성에 대한 평가기준과 평가시기를 결정한다.
  • 품질특성 평가방법에 관련된 품질보증 및 품질관리활동을 정의한다.
  • 품질보증 : 품질관리 활동이 적절하게 수행되고 있음을 보장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

예) 제품출하검사, 감리, QAO 심사 등

  • 품질관리 : 프로젝트가 산출물의 요구사항 적합성을 보장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

예) 고객검토, Inspection 등

    • 품질활동별로 담당자, 일정, 산출물, 수행방법 등을 정의한다.

8.3 품질보증

수행방침

품질보증 프로세스는 다음 방침을 준수해야 한다.

  1. QAO의 책임 하에 품질활동을 수행한다.
  2. QAO는 프로젝트의 규모와 조건에 따라 다음의 외부 채널을 유지한다.
  • 제3자 검증활동의 기획과 실행에 대한 계획수립 : 해당 지원부서 책임자
  • 제3자 검증활동 결과에 대한 시정조치 : 개발부서장 및 관련 책임자
  1. QAO는 다음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여 품질보증활동을 수행한다.
  •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조직의 품질경영 정책과 목표를 인식한다.
  • 프로젝트 표준 프로세스에 근거하여 제품 및 프로세스 품질을 측정하고 통제한다.
  • 각 프로젝트는 SW 제품에 대한 품질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근거로 성과를 관리한다.
  • 제품의 품질과 관련된 책임은 적절하게 배분되어야 한다.
  1. 품질보증활동 결과 부적합 사항 및 결과내용은 정리되어 보고되어져야 하고, 이에 대한 시정조치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8.3.2 감리
가) 개요

구분

내용

목적

단계별 산출물의 적절성을 검증하여 위험예방 대책을 수립,실행한다.

측정지표

감리결과 시스템 등록건수, 영역별 감리점수, 감리 지적건수

검증방법

QAO 심사

책임역할

● 감리인 : 감리준비, 감리실시, 감리 착수/종료회의 참여, 시정 조치결과 확인
○ 감리운영담당자 : 감리 계획수립, 감리착수/종료회의 준비, 시정 조치결과 확인
(사업부 프로세스관리자가 감리운영담당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 팀원 : 감리 준비, 감리 착수/종료회의 참여, 시정 사항 조치

착수기준

품질활동계획의 감리 실시 시점

완료기준

감리 결과에 대한 시정조치 완료

 

나) 주요절차

수행절차

입력물

산출물

1. 감리 준비
1.1 PM은 품질활동계획서에 근거하여 감리단계 및 희망 일정을 PPQA의 감리운영담당자와 협의, 결정하여 사내감리수행을 요청함
1.2 PPQA의 감리운영담당자는 감리인 Pool을 이용하여 감리인을 선정하고 감리 일정을 확정함
1.3 감리운영담당자는 감리계획서를 작성하고 품질관리 시스템의 감리계획수립 화면에 감리계획을 등록함.
1.4 감리운영담당자는 감리계획서를 승인 받아 관련자들 (감리인, PJT 팀)에 배포하고, 감리실시기준 검토가 이드를 배포함
1.5 PJT 팀은 감리시 필요한 대상 산출물 및 필요시
참조 산출물을 준비함

품질활동계획서
착수점검결과

감리계획서
감리계획
(품질관리시스템)
감리실시기준검토가이드
감리대상 산출물

2. 감리 수행
2.1 착수회의 실시

  • PM, PJT QAO, 감리인 참석

    → PJT 개요 및 현황 소개(PM)
    → 대상 산출물 및 참조자료 개요(PJT QAO)
    → 질의응답 등
    2.2 감리 실시
  • 감리인에게 감리 자료 배포

    → PJT 팀은 대상 산출물 및 참조 자료 배포
  • 감리인별 자료 개별 감리

    2.3 감리보고서(초안) 작성
  • 감리인별 발견 부적합사항 기록
  • 감리인 간 의견 조율
  • 감리보고서(초안) 작성
  • PJT 팀과 감리보고서(초안) 검토 및 결과 확인

    2.4 감리보고서 확정
  • 감리보고서 확정
  • PM, PJT QAO, 상위관리자에 감리결과를 보고함
  • 감리인은 감리 결과를 감리시스템에 등록함

    2.5 시정조치계획 수립
  • PM, PJT QAO는 감리보고서에 근거하여 시정조치 계획을 수립함

    2.6 (필요시)감리 종료회의 실시
  • 이슈사항이 있을 경우, 감리운영담당자는 감리종료 회의를 개최함

감리실시기준검토가이드

감리보고서
시정조치계획/결과서
감리결과

3. 감리 종료

  • 감리인은 개선항목별 조치완료 여부 및 결과를 확 인하고 시스템에 결과를 등록함

시정조치계획/결과서

감리결과
(품질관리시스템)

 

제품검사
가) 개요

구분

내용

목적

최종제품을 검증하여 합격기준에 통과한 제품이 출하되도록 보장한다.

측정지표

제품 (최초/최종)결함율, 재검 실시율

검증방법

QAO 심사

책임역할

○ PJT QAO, 테스트담당자 : 제품검사를 받기 위한 프로젝트 산출물을 준비, 확인
● PM : 출하검사 계획을 확인하고 결과에 대한 시정조치 결과를 확인
○ 검사인 : 최종산출물을 검사하여 기준에 대한 합부를 판정하여 보고
○ 개발자 : 지적사항에 대한 시정조치계획 및 시정조치 실시

착수기준

통합테스트 완료 후

완료기준

출하 결정

나) 주요절차

수행절차

입력물

산출물

1. 검사계획 통보
1.1 PM은 제품출하에 대한 검사 계획을 통보받음
1.2 검사 계획에 대해 프로젝트팀에 공지

검사계획서

검사계획서

2. 검사실시
2.1 프로젝트팀은 검사팀과 착수회의 실시.이 때 프로젝트팀은 배포자료를 통해 검사받을 시스템에 대해 설명
2.2 검사팀은 배포자료를 근거로 검사를 실시
2.3 검사실시 후 결함내용을 목록으로 정리하여 개발자별 설명
2.4 검사완료 후 PM은 검사보고서를 통보받음

검사시 배포자료(프로그램 목록 등)

검사보고서
결함목록
검사결과
(품질관리시스템)

3. 제품 출하결정
3.1 필요시 검사실시 프로젝트에 대해 출하결정회의 소집

  • 품질담당부서장 주관
  • PM, 검사인, 개발부서장, 사업부 품질담당 부서장

    3.2 출하여부 판정
  • 검사보고서를 근거로 협의하여 판정
  • 합격기준은 연간 품질경영계획 및 프로젝트 품질목표에 따름
    3.3 검사인은 제품 출하결정 심사 결과를 시스템에 등록하고, 프로젝트팀에서는 확인 가능

검사보고서
결함목록

출하결정심사결과
(품질관리시스템)

4. 시정조치
4.1 PM은 결함에 대해 시정조치 후 출하함

  • 조건부출하 : 시정조치 후 검사인에게 통보, 확인
  • 출하불가 : 시정조치 후 재검사 실시 → 3항
    2.4 검사완료 후 PM은 검사보고서를 통보받음

검사보고서

시정조치 계획_결과서

 

품질관리

수행방침

품질관리활동 프로세스는 다음 방침을 준수해야 한다.

  1. QAO의 책임 하에 품질활동을 수행한다.
  2. QAO는 프로젝트의 규모와 조건에 따라 다음의 내부 채널을 유지한다.
  • 자체 검증활동의 기획과 실행에 대한 계획수립 : 해당 역할별 책임자
  • 자체 검증활동 결과에 대한 시정조치 : 프로젝트 관리자 및 PL
  1. QAO는 다음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여 품질통제활동을 수행한다.
  •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조직의 품질경영 정책과 목표를 인식한다.
  • 프로젝트 표준 프로세스에 근거하여 제품 및 프로세스 품질을 측정하고 통제한다.
  • 각 프로젝트는 SW 제품에 대한 품질목표를 정의하고 이를 근거로 성과를 관리한다.
  • 제품의 품질과 관련된 책임은 적절하게 배분되어야 한다.
  1. 각 프로젝트는 검토활동 대상 산출물 표준을 설정하고 파악하여 명시한다.
  2. 검토활동은 교육훈련을 이수한 검토자가 주관하여 인력이 아닌 산출물에 집중하며 검토 결과는 인력평가에 사용하지 않는다.

 

Inspection
가) 개요

구분

내용

목적

프로젝트 수행 중 작성되는 주요 산출물에 대한 공식적인 동료 검토를 수행하여, 산출물의 Defect을 조기에 발견하여 조치를 취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실패비용을 최소화하고, 양질의 SW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한다.

측정지표

Inspection 결과보고서 건수

검증방법

단계완료

책임역할

● QAO(Inspection 진행자) : Inspection 수행을 감독/확인하고 결과를 공지
○ PM

  • Inspection 대상 산출물과 진행자를 선정
  • Inspection 준비/진행상황을 확인
  • Inspection 수행결과 발견된 결함에 대한 조치결과를 확인
    ○ 분석/설계자,개발자, CMO
  • 해당 업무 산출물에 대한 Inspection 수행을 준비
  • 해당 산출물에 따라 필요한 검증활동을 수행
  • Inspection 결과 도출된 결함내용 보완 및 조치 수행

착수기준

품질활동계획의 Inspection 실시 시점

완료기준

Inspection 결과에 대한 결함 시정조치 완료

 

나) 주요절차

수행절차

입력물

산출물

1. Inspection 준비
1.1 QAO는 품질활동계획서에 의거하여 해당 시점이 되거나 산출물 작성자가 요청하였을 경우 Inspection 대상 산출물, 범위, 검토자 등의 계획을 PL들과 협의하여 선정함.
1.2 Inspection 진행자(본 프로젝트는 QAO가 진행자임)는 상세한 Inspection 계획을 수립하고 통보함

  • 참여자(검토자, 작성자) 선정 및 역할 할당
  • 장소 및 일정 확정
  • 액티비티별 일정계획 수립 등

    1.3 계획을 통보받은 대상 산출물별 작성자는 Inspection시 필요한 다음 자료를 준비함
  • 대상 산출물
  • (필요시) 참조 산출물
    1.4 통보받은 참여자들은 착수회의 일시에 착수회의에 참여함

품질활동계획서

Inspection 계획서
Inspection 체크리스트
Inspection 대상 산출물

2. Inspection 수행
2.1 착수회의 실시

  • 진행자는 Inspection 참여자에게 교육 실시

    → 검토주안점, 검토 방법, 역할 등
  • 작성자는 대상 산출물들에 대한 개요 소개

    → 대상 산출물 및 참조자료 개요
    → 질의응답 등
  • 검토 자료 배포

    → Inspection 대상 산출물 및 참조 자료
    → Inspection 체크리스트
    → Inspection 부적합사항 Log 양식
    2.2 개별검토 실시
  • 검토자별 자료 개별 검토 실시
  • 검토자별로 검토 결과 발견된 부적합사항을 개별검토 부적합사항 Log에 기록

    2.3 합동검토 실시
  • 진행자가 합동검토 진행
  • 검토자와 작성자는 개별검토 부적합사항Log를 바탕으로 발견한 부적합사항 검증
  • 합동검토 과정에서 발견된 부적합사항 추가 정의
  • Defect 유형 및 심각도 분석
  • 전체 부적합사항 목록 정리 및 부적합사항별 재작업지침 결정
  • 주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협의
  • 위의 사항을 정리하여 Inspection 부적합사항 명세서를 작성

    2.4 보완작업 실시
  • 작성자는 각 부적합사항에 따른 시정조치계획서를 작성
  • 계획서에 의거 작업 수행
  • 계획서는 QAO.가 취합하여 PM에게 승인


Inspection 계획서

Inspection 체크리스트

Inspection 대상 산출물














개별검토 부적합사항로그



Inspection 부적합사항명세서









시정조치계획/결과서

3. Inspection 종료
3.1 Inspection 정리

  • 시정조치계획 수립 이후 Inspection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PM 및 프로젝트 팀원에게 보고

    3.2 시정조치 확인
  • Inspection 진행자는 시정조치계획일자에 맞춰 Inspection 부적합사항 명세서상의 보완작업 완료여부를 확인함
  • (필요시) 보완 완료된 산출물 재검토 실시

Inspection 부적합사항명세서

Inspection 결과보고서

 

다) 수행 가이드
    • PJT QAO는 산출물이 SPM의 표준 준수 여부를 검토할 수 있도록 검토체크리스트를 작성한다. PJT QAO는 산출물 작성 중에 팀원 중 서브시스템별로 1~2명씩 임의로 선정하여 SPM의 표준을 준수하고 있는 지 중간 검토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검토 결과는 팀원 전체에게 공지해주어야 하고 중간검토 시점은 다음의 시점이 적당하다.
  • 산출물 작성 착수 후 1주일 정도 경과한 시점
  • 첫 번째 검토결과 공지 후 3~4일 정도 경과한 시점
  • 워크스루 일정 계획 수립 시점

 

8.4.3 고객검토
가) 개요

구분

내용

목적

고객과 프로젝트팀원의 합동 검토를 통하여 각 단계 산출물이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지 확인한다.

측정지표

고객검토 지적건수 및 시정조치율

검증방법

단계완료

책임역할

● PJT QAO : 고객검토 계획수립, 준비, 고객검토 참여, 보완사항 조치결과 확인
○ PM : 고객검토 주관, 참여, 이슈사항 결정, 보완사항 조치결과 확인
○ PL : 고객검토 준비, 고객검토 참여, 보완사항 조치
○ 팀원 : 고객검토 참여, 보완사항 조치
○ 고객 : 고객검토 참여, 보완사항 조치결과 확인

착수기준

품질활동계획의 고객검토 실시 시점

완료기준

고객검토 결과보고서 작성, 보완사항 조치결과 확인

 

나) 주요 절차

수행절차

입력물

산출물

1. 고객검토 준비
1.1 고객검토 대상산출물과 진행자 선정

  • PM은 고객검토 대상산출물과 진행자를 선정함

    1.2 고객검토 계획 확정
  • 고객검토 진행자는 산출물 완성일자를 고려하여 고객검토의 목적, 대상 산출물, 일정, 참석대상자를 확정하여 고객검토계획서를 작성함

    1.3 고객검토 체크리스트 작성
  • PJT QAO와 PL은 표준 체크리스트를 중심으로 해 당 산출물에 적합한 검토항목을 선택하여 고객검토 체크리스트를 작성함

    1.4 고객검토 대상 산출물 준비
  • 진행자는 고객검토 수행을 위해 완료된 대상산출물을 준비함

    1.5 다음 사항을 포함한 고객검토 계획 공지
  • 담당자, 시기, 방법, 고객검토 대상산출물 등
  • 고객검토체크리스트

품질활동계획서
표준 체크리스트

고객검토계획서
고객검토체크리스트
고객검토대상산출물

2. 고객검토 수행
2.1 착수회의 실시

  • 진행자는 고객검토 참여자에게 교육 실시

    → 검토주안점, 검토 프로세스, 역할 등
  • 작성자는 대상 산출물들에 대한 개요 소개

    → 대상 산출물 및 참조자료 개요
    → 질의응답 등
    2.2 고객검토 실시
  • (필요시)검토 자료 재배포

    → 대상 산출물 및 참조 자료
    → 고객검토 체크리스트
  • 참여자별 자료 개별 검토
  • 참여자별 발견 수정사항을 검증함
  • 합동검토 과정에서 발견된 수정사항 추가 정의
  • 전체 수정사항 목록 정리 및 수정사항별 재작업 지침 결정
  • 주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협의

    2.3 고객검토 결과 정리
  • 참석자는 시정조치 계획/결과서에 부적합사항 및 담당자, 보완요청일 등을 정리함
  • 고객검토 진행자는 고객검토결과서를 작성하여 PM, PL 및 프로젝트팀원에게 보고함
  • 조치담당자는 시정조치계획에 따라 보완작업을 수행하고 시정조치 계획/결과서에 기록함

고객검토체크리스트
고객요구사항추적표
고객검토대상산출물

시정조치계획/결과서
고객검토결과서

3. 고객검토 종료

  • 진행자는 보완조치 완료여부를 확인함
  • (필요시) 보완 완료된 산출물에 대해 재검토 실시
  • 진행자는 고객검토결과서(시정조치 계획/결과서)를 작성하고 PM에게 보고하고 PM의 승인을 득한 후 고객에게 보고함

시정조치계획/결과서
고객검토결과서

확인된 시정조치계획/결과서

 

다) 수행 가이드
  • 고객검토는 프로젝트 워크스루 수행후 보완 조치가 완료된 후에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고객의 요구사항 도출이 어려운 상황인 경우에는 각 단계의 완료 예정 일정에 맞추어 도출이 미진한 사항들을 정리하여 고객검토 활동을 통하여 요구사항을 확정시킬 수 있도록 한다.
  • 고객검토 참석자 중 고객 측 참석자로는 사용자, 운영자를 대상으로 하되 인수자는 반드시 참석하도록 하며, 인수책임자도 참석대상자로 통보하여 참석을 권유하도록 한다.
  • PJT QAO는 산출물이 SPM의 표준 준수 여부를 검토할 수 있도록 고객검토체크리스트를 작성한다.
    • PL은 고객요구사항추적표를 활용하여 고객 요구사항의 단계별 반영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고객검토 체크리스트를 작성한다.
8.4.4 QAO 심사


시정조치서 양식으로 전파감시고도화시스템 구축사업의 Process 및 Product 에 대한 심사시 그 기록을 간략히 남기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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