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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보고 및 의사소통관리 표준

개요

목적

프로젝트 수행 시 고객과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 팀 내에서 파트와 파트 등 여러 상황의 보고활동 및 의사소통 활동이 전개된다. 이를 구체화하여 프로젝트 수행 시 의사소통 절차 미비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위험사항 들을 사전에 예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제조건

  • 본 문서는 QM SI 사업부문 ver 7.4를 기준으로 작성
  • 보고 및 의사소통 관리는 프로젝트관리와 연계되어 관리됨

 

보고 및 의사소통관리 프로세스

수행방침

보고 및 의사소통 관리 프로세스는 다음 방침을 준수해야 한다.

  1. 프로젝트의 보고와 의사소통은 절차에 맞춰 이루어진다.
  2. 각 업무 PL들은 주기적으로 프로젝트 상황에 대해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해당 사항을 검토 받는다.
  3. 프로젝트 PM은 고객과 상위관리자에게 정기적으로 보고 및 검토를 받는다.
  • 각 업무담당자(QAO, CMO 등)의 보고 형태는 독립적으로 보고되며, PM 및 상위관리자에게 보고된다. (표준은 각 업무의 표준 및 절차매뉴얼 참조)
  1. 수행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프로세스명

    단위 프로세스명

    산출물

    보고 및 의사소통 관리

    보고 및 의사소통 관리

    일일보고, 주간보고, 월간보고, 회의록, 의사결정요청서, 변경요청서, 그외 기타 활동보고서

    보고 및 의사소통 관리

개요

구분

내용

목적

프로젝트 수행시 고객과 프로젝트팀, 프로젝트팀내에서 파트사이 등 여러 상황의 보고활동 및 의사소통 활동이 전개되면서 이를 구체화하여 프로젝트 수행시 의사소통 미비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위험사항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

측정지표

주간/월간 보고 건수

검증방법

QAO 심사

책임역할

● PM : 의사소통 중재, 각 담당자들로부터 보고 받음
○ QAO, CMO, 테스트담당자, 교육담당자 : 위해당 업무에 대한 보고
○ PL : 기술적인 리뷰, 요구사항 관리, 각 업무 계획 대비 실행 등 보고

착수기준

  • 보고사항 발생

완료기준

  • 보고사항 종결
나) 주요 절차

수행절차

입력물

산출물

1. 인터페이스 정의
1.1 프로젝트 이해당사자 식별

  • 프로젝트팀 뿐만 아니라 고객, 내부 경영층 등 이해 당사자 식별

    1.2 프로젝트 외부 인터페이스 식별
  • 소싱부서, 외주업체, 지원부서, 고객등 프로젝트 조직외부와 관련된 commitment 식별

    1.3 프로젝트 내부 인터페이스 식별
  • 프로젝트 내부 조직간 주요 인터페이스 내용을 파악.
    (업무 전후 관계, 공통업무에 대한 책임과 역할등)

 

사업수행계획서

2. 보고 의사소통 수행
2.1 보고 관리 방안 수립

  • 이해당사자들의 프로젝트 성과와 관련된 정보 요구사항의 내용 및 필요시점, 회수를 파악

    2.2 보고 및 의사소통 수행
  • 보고 방안에 의거해 해당 시기에 담당자는 해당관리자 에게 보고 실시

사업수행계획서

일일보고, 주간보고, 월간보고, 회의록, 의사결정요청서, 변경요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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