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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용어집은 위에 서술원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에 사용된 일반적인 용어들의 의미를 정의한 것이다. 이 용어들은 현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그 중 보편적이라고 생각되는 의미들을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에서  채택한 것이며, 일부 게임 개발업체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자체적인 단어의 의미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1. 디자인(Design) 파트

흔히 '기획 파트'라고 부르는 파트로서, 이를 굳이 디자인 파트라 부른 이유는 게임의 경우 기획이 단순한 '입안(초기의 plan)'의 의미가 아니라 게임 제작 초기에서부터 제작이 완료되는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제작에 참여해야 하기 때문이며, 또한 해외의 개발자들과 통칭을 하는 것이 혼동이 없으므로 이를 디자인 파트라 부르기로 하였다.

2. 아트(Art) 파트

흔히 '그래픽 디자인 파트'라고 부르는 파트로서, 디자인 파트(기획 파트)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서 아트 파트(또는 아티스트)라는 용어로 사용하였다.

3. 브레인 스토밍

아이디어 발상 기법중 하나로, 자유로운 회의를 통해서 질척으로나 양적으로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특별한 형식은 없으나 중요한 몇 가지 원칙은 첫째,다른 이의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은 금지되어야 하며(단 타인의 아이디어를 뒤이어 또 다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은 가능하다)• 둘째로 질적인 아이디어를 우선시하지 않으며 양적인 것을 지향한다 즉, 아무리 형편없는 아이디어라도 모두 제시할 수 있는 분위기여야 한다 셋째로 회의를 진행하는 리더가 있으되 자유분방함과 비판이 없어야 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친행해야 하며,그러므로 주제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는 아이디어 역시 제재하지 않도록 한다. 대략 이 정도의 원칙을 가지고 회의를 하는 방식이며, 참고로 브레인 스토맹은 1939 년 미국의 광고회사 부사장 A.F.오즈벤의 저서인 ‘독창력을 신장하라’ 로 널리 소개된 방식이다.

4. 프로토타입 (Prototype)

사전적인 의미와 함께, 게임 제작에서는 단순한 제품의 견본 수준보다 조금 더 불완천 하면서도 제품의 제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각종 제한에 대한 수준을 미리 판단해 볼 수 있는 일종의 샘플을 말한다 게임에서의 프로토타입은 제작자들이 앞으로의 개발 방향파 문제 발쟁 가능성 등을 판단하기 위한 반석의 역할이다

5. 알파 버전

프로토타업에서 발전하여 각종 데이터들에 대한 표준화가 끝나고 데이터들을 생산 즉시 척용이 가능한 상태이며, 실제로 프로그래멍 파트에서 대부분의 작엽이 완성된 제품 상태이다. 즉 프로그래밍 파트에서 모든 툴들의 제작이 끝마쳐진 상태로써 다른 각 파트에서 데이터들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각종 더미 데이터들(또는 일부 완성된 데이터들)을 게임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상태로 내부 테스트도 수행 가능한 상태의 제품을 말한다.

6. 베타 버전

모든 그래픽 데이터와 모든 시스탬이 완성되고,내부 태스트가 끝마쳐친 상태를 말한다. 베타 버전은 외부 테스트(유저에게 직접 공개 또는 전문 테스터들에 의한 테스탱)를 실시하기 이전에, 제작자들 내부적으로 ‘완벽하다’ 라고 평가할 수 있는 단계의 제품을 말한다. 이 제품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새로운 추가 사항’ 에 대해서는 배제해야 할 단계이며, 단지 수정 사항에 대한 가능성만이 폰재한다는 것이다.

7. 마스터 버전

내부 및 외부 테스트를 완료하고 최종 의견을 수렴하여 출시가 가능해진 제품을 말한다

별 첨

문서 고유명칭 리스트

※ 본 리스트는 '게임 기획서 표춘양식 연구보고서’ 상에셔 공통적으로 사용된, 각 문서를의 고유번호에 포함된 고유명칭툴율 정리한 것이다.
※ 본 리스트에 정리된 고유명칭들은 연구보고서 작성 중 임의로 설정된 것이며, 각 업체 혹온 개인에게 적용시 각자의 사정에 맞추어 적절히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

번호분류문서제목교유명칭
1의사 결정 단계아이디어 제만서Idea
2브레민 스토밍 회의록Brain
3시장조사 보고서Market
4프로젝트 제안서Proposal
5컨셉 디자민 문서Concept
6제품소개 문서Introduce
7제작 초기 및 실무 단계버전 수준 결정문서Version
8개발 평가서Valuation
9공동 컨셉 디자인 단계스토리라인. 시놉시스 문서Story
10세계관 설정문서World
11컨텐츠 전개구도 문서Gameflow
12캐릭터 관련 설정 문서CHR
13등장 캐릭터 컨셉 문서CHAConcept
14사물 컨셉 문서ObjectConcept
15배경 컨셉 문서Backoround
16공통 세부 디자인 단계시스텀 디자인 문서 System
17개체별 세부 디자민 문서Object
18시스템 밸런스 디자인 문서Balance
19인터페이스 디자민 문서Interface
20이벤트 디자민 문서 GameEvent
21게임 레벌 디자인 문서LevelDesign
22사운드 디지인 문서Sound
23세부 리스트 작성 단계게임 시스템 리스트SystemList
24게잉 시스템 밸런스 리스트BalanceList
25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리스트InterfaceList
26지역 리스트ZoneList
27개체 리스트ObjectList
28효과 리스트EffectList
29사운드 리스트Sound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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