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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 의

이 단계는 프로토타업이나 그 이후의 세부 버전(알파버전, 베타버전 둥)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문서툴음 만드는 단계이다. 게임을 제작함에 있어서 각 파트의 작엽자가 칙캡 참조할 수 있는 세부적인 실제 작업 리스트를 작성하는 단계를 말한다.

2. 세부 리스트 작성 단계에 펼요한 문서

가. 게임 시스댐 리스트 문서

게임 내의 주요 시스댐에 대한 리스트 문서로서, 게임 제작의 전반에 걸쳐서 모든 파트가 이 운서의 내용을 참고한다.

나. 게임 시스댐 밸런스 리스트 문서

게임 내의 각종 시스탬 밸련스 리스트 문서로서,프로그래밍 파트와 QA 파트 등에서 게임 제작과 테스트를 위해서 사용한다.

다.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리스트 문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의 리스트 문서이다. 게임 아트 파트에서 해당 인터페이스들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며, 또한 프로그래밍 파트에서 해당 인터페이스틀 간의 연관관계 동을 설정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라. 지역 리스트 문서

게임 내에 둥장하는 지역의 리스트 문서로서, 게임에서 구현되는 공간척 배경을 제작하는데 사용된다.

마. 개체 리스트 문서

게임 상에 둥장하는 개체들의 리스트 문서로서, 게임에 사용되는 모든 개체들을 제작하는데 펼요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바. 효과 리스트 문서

게임상의 특수 효과 리스트로서,각종 연출 둥과 관련된 특수 효과 이미지를 제작하는데 사용된다. 또한 효과와 사운드 파트의 효과음을 연결하는 작업에도 사용된다.

사. 사운드 리스트문서

게임상의 사운드 리스트 문서로서, 각종 효과음과 배경음악을 체작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해당 내용은 주로 프로그래밍 파트나, 연출,레벨 디자인 파트 둥에서 사용된다

3. 각 문서별 표준안 설명

가. 게임 시스템 리스트 문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서, 작업자들이 참고하기 위한 번호로 사용된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과 연월일,버전을 표기한다.
예> SystemList-20040125-Y.003: 2004년 1월 25일 작성된 시스댐 리스트 문서이며 셰 번째 수쩡된 버전이다.

(나) 작성 일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얀 작성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2003-12-11초안)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등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홍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젝트 명칭

해당 프로혜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제작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서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서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관련문서

해당 시스댐 리스트 문서와 관련된 문서를 표기한다. 보통 시스탱 디자인 문서 둥을 표기하게 된다. 문서번호 혹은 문서명칭을 표기할 수 있으며, 문서 명칭을 표기할 청우 해당 문서의 최신버천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사) 시스댐 변호

관련 시스탬 디자인 문서에서 셜쩡한 시스탬 번호를 표기한다.

(아) 시스탬 명칭

해당 시스댐의 이름을 표기한다.

(자) 세부 내용

해당 시스댐에 대한 간략한 세부 내용을 설명한다

(2)게임 시스댐 리스트 문서의 예

문서 번호 SystemList-20040125-v.003
프로젝트 명칭레이심 스피리츠
작성일자2004-1-25
작성자흥길동
문서용도프로로타입용 문서
관련 문서System-20040125-v.003

게임 시스템 리스트

순서문서번호시스탠 명칭세부내용
1System-20040302-v.001게임 화면 표현방식게임의 플레이 화면이 구성되능 방식
2System-20040302-v.002부품 구입 및 튜닝 시스템

자동차에 맞는 부품을 구입하고 세틸할 수 있는 옵션

3System-20040302-v.003레이서 레빌 시스템추행 중 보은 ’추행 포인트’에 따라서 레벌이 상승
4System-20040302-v.004스킬 레벨 시스탬

레이서 레벌이 일정한 수준에 다다랐 을 때 이벤트를 통하여 라이센스를 부여

5System-20040302-v.005주행 포인트 시스탬

주행 중 어려운 동작을 취하면 그에 따론 보상으로 포인트 를 지급

(2) 라워 시스템 리스트 문서의 예

문서 번호 rival-war-20170524-v.001
프로젝트 명칭라이벌 워
작성일자2017-05-24
작성자이혜진
문서용도프로로타입용 문서
관련 문서rival-war-20170524-v.001

게임 시스템 리스트

순서문서번호시스템 명칭세부내용
1rival-war-20170524-v.001라이벌 워 화면 표현 방식 
2rival-war-20170524-v.001라이벌 워 화면 표현 방식

 

3rival-war-20170524-v.001라이벌 워 화면 표현 방식 
4rival-war-20170524-v.001라이벌 워 화면 표현 방식

 

5rival-war-20170524-v.001라이벌 워 화면 표현 방식

 

 

나. 게임 시스댐 멜런스 리스트 문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서를 작생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변호로서, 작업자들이 참고하기 위한 번호로 사용된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과 연월일,버전을 표기한다.
예> BalanceList-20040125-v.003: 2004년 1 월 25 일 작성된 시스댐 앨런스 리스트 문서이며 세 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작성 얼자

해당 문서률 작성한 작생일자률 표기하며,추가로 초안 작성 일자를 함쩨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2003-12-11 초안)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등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 홍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젝트 명칭

해당 프로젝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제작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서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서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관련문서

해당 시스댐 앨런스 리스트 문서와 관련된 문서를 표기한다. 보동 시스댐 앨런스 디자인 문서 동을 표기하게 된다. 문셔번호 혹은 문서명칭을 표기할 수 있으며, 문서 명칭을 표기할 경우 해당 분서의 최신버전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사) 계산 공식 및 각종 태이블

시스템 벨런스와 관련된 각종 수치 및 공식,테이블 동을 나열한다

1) 공식(테이블) 번호

관련 시스탬 밸런스 리스트 문서에서 설정된 번호를 표기한다.

2) 공식 (테이블) 명칭

해당 공식,테이블의 명칭을 표기한다. 차후 데이터 관리시 해당 명칭으로 식별할 수 있다.

3) 공식(테이블) 및 설명

해당 공식 또는 태이블을 서술한 후,그것의 목적과 용도를 간략하게 설명하고,설제 수치들이나 결과 값에 대한 표를 함쩨 제공한다.

(2) 게임 시스댐 벨런스 리스트 문서의 예

문서 번흐BalanceLisl-20040125-v.003
프로젝트 명칭프티프렌 마법 아카데미
작성일자2004-1-25
작성자홍길동
문서용도프로토타입용 문서
관련 문서Balance-20040125-v.003

게임 시스템 밸런스 리스트

순서형식번호명 칭세 부 내 용
1bal-0056물리 방어력 계산공식D = (체력+울리 방어력) - 타격치
2bal-0057마법 방어력 계산공식D = (지력+마법 방어력) - 마력치
3bal-0058독성 중화력 계산공식A = (지력+마력+기타요소) - 독성
4bal-0059석화 방지력 계신공식A = (지력+마력+기타요소) - 석화력
5bal-0060체력 가산정 계산법c= 레빌벌 증가치+현재 체력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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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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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생략)

다. 그래픽 유처 인터페이스 리스트 문서

(1) 구성 항목별 절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서, 작업자틀이 참고하기 위한 변호로 사용된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과 연월일,버전을 표기한다.
예> InterfaceList-20040125-v.003:2004년 1월 25일 작성된 인터페이스 리스트 문셔이며 세 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작성 일자

해당 문서를 작생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안 작성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2003-12-11초얀)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률 작성한 사람의 이륨을 표기환다. 내규에 의해서 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등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 흥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빽트 명칭

해당 프로젝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제작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서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서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관련문서

해당 인터페이스 리스트 문서와 관련된 문서를 표기한다 보통 인터페이스 디자인 문서 등을 표기하게 된다. 문서번호 혹은 문서명칭을 표기할 수 있으며,문서 명칭을 표기할 경우 해당 문서의 최신버전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사) 인터페이스 리스트

1) 인터페이스 번호

인터페이스 디자인 문서에서 설정된 변호를 표기한다.

2) 인터페이스 명칭

해당 인터페이스에 대한 명칭을 표기한다. 타 파트에서 작엽시 해당 명칭으로 인터페이스를 상호 인지 할 수 있다.

3) 프레임 애니메이션 여부

해당 인터페이스가 프레임 애니메이션 되는지에 대한 여부와, 관련 세부 내용을 서술한다. 게임 아트 파트는 휠요에 따라서 인터페이스를 애니메이션 시킬 때 해당 내용을 참고할수 있다

4) 이동 여부

해당 인터페이스가 이동 가능한지에 대해서 셔술하고,기본 위치에 대해서 표기한다.

5) 크기 조절 여부

해당 인터페이스가 크기 조절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서술하고, 기본 크기에 대해서 표기한다.

6) 쟁렬 순서

해당 인터페이스가 전체 인터페이스에서 정렬될 때의 순서를 설정한다

7) 세부 설명

해당 인터페이스의 세부적인 사항틀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8) 사용된 택스트

해당 인터페이스에서 사용한 택스트를 표기한다. 만약, 택스트가 아닌 아이콘의 형태라면, 표기할 필요가 없으며, 그 외의 경우에는 해외 현지화 작업시 번역을 위해서 표기한다

(2)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리스트 문서의 예

문서 번호GUI-20040125-v.003
프로젝트 명칭프티프렌 마법 아카데미
작성일자2004-1-25
작성자흥길동
문서용도프로토타입용 문서
관련 문서Interface-20040125-v.003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리스트

순서GUI 번호GUI 명칭세 부 설 명
1inter-0022캐릭터 상태 표시창캐릭터의 현재 상태를 표시하는 메뉴
2inter-0023캐릭터 스킬 표시창캐릭터의 현재 진행된 스힐을 표시하는 메뉴
3inter-0024캐릭터 스텟 표시창캐릭터의 스테이터스를 표시해주는 메뉴
4inter-0025캐릭터 장비 표시창

캐릭터가 현재 확용하고 있는 장비들을 보여주는 메뉴

5inter-0026파티 메신저창

파티원들과 간단한 쪽지 및 편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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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생략)

 

라. 지역 리스트 문서

(1) 구생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셔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셔, 작업자들이 참고하기 위한 번호로 사용훤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과 연월일,버전을 표기한다.
예> ZoneList-20040125-v.003 : 2004 년 1월 25 일 작생된 지역 리스트 문서이며 세 번째 수정한 버전이다.

(나) 작성 일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안 작생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2003-12-11 초안)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를 착생한 사람의 이름흘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등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 홍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책트 명칭

해당 프로젝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제작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서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서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관련문서

해당 지역 리스트 문서와 관련된 문서를 표기한다. 보통 배경 컨셉 문서, 각종 서1부 리스트 문서를 표기하게 된다. 문서번호 혹은 문서명칭을 표기할 수 있으며, 문서 명칭을 표기할 경우 해당 문서의 최신버전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사) 지역 리스트

1) 지역 번호

배경 컨셉 문셔 둥에서 지정된 지역의 번호이다.

2) 지역 명칭(영문,한문 동 함께 표기) 해당 지역의 명칭을 표기한다.

3) 세부 내용

실무자들이 참조할 수 있는,해당 지역과 관련된 세부 내용을 간략하게 셔술한다

4) 사용되는 배정 음악 서술

해당 지역에서 사용되는 배경 음악에 대해서 설명한다. 관련 컨챔 문서 또는 관련 세부 디자인 문서의 설챙된 변호를 표기하기도 한다.

5) 둥장 개체 리스트

해당 지역에 동장하는 개체들을 표시하는 곳으로써 개체 리스트 문서를 참조하여 해당 개체의 변호를 표기한다. 각 개체에 대한 세부척인 내용은 ‘개체별 세부 디자인 문서’ 와 ‘개체 리스트 문서’ 를 참조한다

6) 지역별 사용 효과 및 효과음 리스트

해당 지역에서 사용된 효과들을 표시하는 곳이다. ‘효과 리스트 문서’ 를 참조하여 해당 효과의 변호를 적는다. 개체틀이 사용하는 효과의 경우 ‘개체 리스트 문서’ 안에 따로 수록되므로, 여기서는 이 지역에서만 특별히 쓰이는 효과를 중정적으로 수록한다.

(2) 지역 리스트 문서의 예

문서 번호ZoneList-20040204-v.001
프로젝트 명칭버서커즈 소드
작성일자2004-2-4
작성자흥길동
문서용도프로토타입용 문서
관련 문서 Backoround-20040125-v.003

지역 리스트

번호지역이름지역번호배경음악세 부 내 용
1늪지대(swamp)zone-0001BGM-0048

안개와 습기가 가록하고 끈쩍끈쩍한 기운이 흩러넘치는 광활한 버려진 땅

2얼음지대(ice)zone-0002BGM-0049

깎아 만든 칼처 럼 날카로운 얼음 송곳들이 융기해 있는, 험난하고 매섭게 추운 황무지

3용암지대(magma)zone-0003BGM-0050

유활과 연기,그리고 죽은 동물들의 타들어가는 시체가 가득한 지목의 땅

4산림지대(forest)zone-0004BGM-0051

물창한 숲과 두껍게 솟아오른 울퉁불퉁한 나무 뿌리로 인하여 한치 앞토 분깐할 수 없는 울 창한 산림

5페허(urban)zone-0005BGM-0052

을씨년스러운 회색 건물들이 주민공을 노려보는. 차갑고 딱딱하며 소름 끼치는 아무도 없는 거대한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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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생략)

마. 개체 리스트 문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서, 작업자들이 참고하기 위한 번호로 사용된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과 연월일,버전을 표기한다.
예> ObjectList-20040125-v.003:2004년 1 월 25 일 작성원 개체 리스트 문서이며 세 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작성 알자

해당 문셔를 작성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안 작성 일차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생 일자 : 2004-1-25(2003-12-11 초안)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등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흥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젝트 명칭

해당 프로젝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제작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서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서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관련문서

해당 개체 리스트 문서와 관련된 문서를 표기한다. 보통 시스탬 디자인 문서,캐릭터 관련 캔셉 문서, 사물 컨셉 문서 등을 표기하게 된다. 문서번호 혹은 문서명칭을 표기할 수 있으며,문서 명칭을 표기할 경우 해당 문서의 최선버전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사) 개체 리스트

1) 개체 번호

시스탬 디자인 문서 풍의 관련 문서에서 설갱된 개체의 변호를 표기한다.

2) 개체 명칭 (영문,한문 등 함께 표기)

해당 개체의 이름을 표기한다.

3) 외형 서술

실무자들이 해당을 보고 작업할 수 있도록 세부 외형을 간략하게 서술한다.

4) 액세서리 및 외모 서술

실무자들이 해당을 보고 작업할 수 있도록 세부 외형을 간략하게 서술한다

5) 개체별 행동 리스트

i) 번호

해당 행동별 번호를 표기한다. 게임 프로그래밍 파트에서 해당 번호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둥을 처리한다.

ii) 명갱

해당 행동의 명칭을 표기한다.

iii) 내용

해당 행동의 세부 내용을 간략하게 서술한다. 게임 아트 파트에서 해당 내용을 참고하여, 애니메이션 등을 착엽한다.

6) 개체별 관련 효과 및 효과음 리스트

i) 효과 변호

효파 리스트 문서 등의 판련 문서에서 셜챙된 효과 변호를 표기한다.

ii) 셰부 내용

해당 효과가 개체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서술한다.

iii) 효과음 변호

효과음 리스트 문서 동의 관련 문서에서 셜정된 효과음 번호를 표기한다.

iv) 세부 내용

해당 효과음이 개체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간략하게 서술한다.

(2)개체 리스트 문서의 예

문서 번호ObectList-20040125-v.003
프로젝트 명칭레이싱 스피리츠
작성일자2004-1-25
작성자홍길동
문서용도프로토타입용 문서
관련 문서 System-20040125-v.003

개체 리스트

번호개체번호개체명칭세부사항개 체 용 도
폴리곤수텍스처크기
1obj-0001뷰트론 터보2000512x512사용자가 운전하는 차랑
2obj-0002안단테 GT2000512x512사용자가 운전하는 차랑
3obj-0003FM9512000512x512사용자가 운전하는 차랑
4obj-0004쿠스타니2000512x512사용자가 운전하는 차랑
5obj-0005Old Vehicle2000512x512사용자가 운전하는 차랑
6obj-0006Dancer Revolution2000512x512사용자가 운전하는 차랑
7obj-0007SPYLlFE GTO2000512x512사용자가 운전하는 차랑
8obj-0008Cross Counter2000512x512사용자가 운전하는 차랑
9obj-0009Good morning 3652000512x512사용자가 운전하는 차랑
10obj-0010Truemo 882000512x512사용자가 운전하는 차랑
11obj-0011싱글터보 Lv.1300128x128엔진성능 증가용
12obj-0012싱글터보 Lv.2300128x128엔진성능 증가용
13obj-0013싱글터보 Lv.3300128x128엔진성능 증가용
14obj-0014트윈터모 Lv.1500128x128엔진성능 증가용
15obj-0015트윈터모 Lv.2500128x128엔진성능 증가용
16obj-0016트윈터모 Lv.3500128x128엔진성능 증가용
17obj-0017NA 튠업 Set_1800128x128엔진성능 증가용
18obj-0018NA 튠업 Set_2800128x128엔진성능 증가용
19obj-0019Ultimate NA 튠업800128x128엔진성능 증가용
20obj-0020서스펜션 Lv.1800128x128자동차의 운동성 상승
21obj-0021서스펜션 Lv.2800128x128자동차의 운동성 상승
22obj-0022서스펜션 Lv.3800128x128자동차의 운동성 상승
23obj-0023스트렷바 300300128x128자동차의 운동성 보강
24obj-0024스테일라이져300128x128자동차의 운동성 보강
25obj-0025앤더바300128x128자동차의 운동성 보강
26obj-0026를케이지500128x128차체의 강도 증강
27obj-0027차체 경량화 Lv.1500128x128자동차의 무게 감소
28obj-0028차체 경랑화 Lv.2500128x128자동차의 무게 감소
29obj-0029차체 경량화 Lv.3500128x128자동차의 무게 감소
30obj-0030가드레일_1500128x128도로와 배경의 경계
31obj-0031가드레일_2500128x128도로와 배경의 경계
32obj-0032가드레일_3500128x128도로와 배경의 경계
33obj-0033가드레일_4500128x128도로와 배경의 경계
34obj-0034이동민 바보300128x128악덕 케릭터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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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생략)

바. 효과 리스트 문서 형식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변호로서, 작업자들이 참고하기 위한 번호로 사용된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과 연월일,버전을 표기한다.
예> EffectList-20040125-v.003 : 2004 년 1 월 25 일 작성된 특수 효파 리스트 문서이며 셰 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작성 일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안 작성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2003-12-11 초안)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등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홍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젝트 명칭

해당 프로젝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제작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서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셔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변호

해당 효과의 번호를 표기한다. 해당 번호는 다른 리스트 문셔 동에서 사용된다

(사) 효과 명칭

해당 효과의 이름을 표기한다. 각 효과는 그에 따른 명칭만으로도 인식이 가능하다

(아) 세부 내용

해당 효과에 대한 컨셉,제작 목적,용도 등에 대해서 서술한다.

(자) 표현 방볍

생성 - 반복 - 소멸의 세 단계로 조합하여, 각각 어떤 단계로 표현할 지에 대해서 서술한다

(차) 표현 조건

어떤 상황에서 해당 효과가 발생,반복,소멸 하는지 동의 조건을 서술한다.

(카) 사용되는 효파음

1) 효과음 변호

효과음 리스트 문서 동의 관련 문서에서 설정된 효과음 번호를 표기한다.

2) 세부 내용

해당 효과음이 해당 특수 효과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서술한다.

(2) 효과 리스트 문서의 예

문서 번호EffectList-20040125-v.001
프로젝트 명칭프티프렌 마법 아카데미
작성일자2004-1-25
작성자이둥민
문서용도프로토타입용 문서

효과 리스트

번호효과명칭효과번호용 도적용개체
1파란붙꽃effect-0001전기계얼 마법 사용시 발생되는 효과

마법사의 지팡이, 시민의 하프

2흰 연기_1effect-0002마법이 실패했을 때 나는 하얗고 가느다란 연기

마법사의 지팡이, 시민의 하프

3흰 연기_2effect-0003

마을의 대포가 발사될 때,집 굴뚝에서 연기가 날 때 발생하는 흰 연기

집(obj-0045~-obj-0071), 마을의 대포

4꽃바람effect-0004마법사가 회 복 주문을 사용했을 때 생기는 효과

모든 마법사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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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 생략)

사. 사운드 리스트 문서

(1) 구성 항옥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셔를 작성한 사랍에 의해서 매껴진 변호로서, 작업자들이 참고하기 위한 번호로 사용된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파 연월일,버전을 표기한다.
예> SoundList-20040125-v.003 : 2004 년 1월 25 일 작성된 사운드 리스트 문서이며 세 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작성 일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안 작성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 (2003-12-11 초안)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등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흥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젝트 명칭

해당 프로젝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채착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입용, 셰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서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서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관련문서

해당 사운드 리스트 문서와 관련된 문서를 표기한다. 보통 사훈드 디자인 문서 등을 표기하게 된다. 문서번호 혹은 문서명칭을 표기할 수 있으며, 문서 명칭을 표기할 경우 해당 문서의 최신버전을 창조하는 것으로 한다.

(사) 배정 음악 리스트

게임상의 각 상황에 따른 배경 음악에 대해서 냐열하고 설명한다.

1) 배경 음악 변호

배경 음악에 대한 변호를 표기한다. 해당 번호는 사운드 파트와 프로그래밍 파트 둥에서 참고될수 있다

2) 컨셉 설명

해당 배경 음악의 사용용도,분위기 둥의 컨생을 설명한다

3) 발생 조건

해당 배갱 음악이 연주가 시작될 조건에 대해서 서술한다. 즉, 마을의 주점 안에 틀어가면,노랫소리가 틀려온다던가 하는 둥의 조건을 서술한다.

4) 반복 여부

해당 배정 음악이 해당 조건에서 계속 반복되어 연주될 것인지, 한번만 연주되고 중지될 것인지 둥에 대해서 서술한다.

5) 소멸 조건

해당 배정 음악이 연주를 중지하게 될 조건에 대해서 서술한다.

(아) 효과음 리스트

게임상의 각 상황,지정 개체 둥에서 사용될 효과음을 나열하고 설명한다

1) 효파음 변호

해당 효과음의 변호를 표기한다. 해당 번호는 각종 세부 기획, 연출, 프로그래밍 파트 동에서 참고 할 수 있다.

2) 컨셉 설명

해당 효파옴의 사용용도l 분위기,볼륨 등의 컨셉을 칸략하게 셜명한다. 펼요한 청우 관련훤 효과 및 행위의 번호를 표기하여 참조하게끔 한다.

3) 발생 조건

해당 효파음이 들리기 시작할 조건에 대해서 서술한다.

4) 반복 여부

해당 효과음이 해당 조건에서 계속 반복되어 들렬 것인지, 한번만 들리고 중지될 것인지 등에 대해서 서술한다.

5) 소멸 조건

해당 효과음이 중지하게 될 조건에 대해서 서술한다.

 

(2) 사훈드 리스트 문서의 예

문서 번호 SoundList-20040125-v.003
프로젝트 명칭레이싱 스피리츠
작성일자2004-1-25
작성자흥길동
문서용도프로토타입용 문서
관련 문서 Sound-20040116-v.002

사운드 리스트

1. 배경 음악 리스트

번호BGM 번호이 름적용개체발 생 조 건
1BGM-0001Title타이틀 화면타이틀 화면에서 연주된다.
2BGM-0002'Midnigth Showdown'모든지역경주가 시작될 때 무작위로 연주 된다.
3BGM-0003'Dancing Straligth'모든지역경주가 시작될 때 무작위로 연주 된다.
4BGM-0004'Heartbreak Speedway'모든지역경주가 시작될 때 무작위로 연주 된다.
5BGM-0021’Tune-up your mind’튜닝샵사용자가 튜닝삽으로 들어서면 연주된다
6BGM-0033’Race Tonight!'이벤트 화면‘이벤트 배를’이 시작되는 화면에서 연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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