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 의
여기서는 제작 초기 단계 및 그 이후의 단계에서 사용되는 세부 컨셉 디자인 단계에 대한 기획내용음 작성한다 해당 문서틀은 파트별 책임자틀이 참여하여 작성하며,각 파트의 설무 작업자가 게임의 분위기와 제작 방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컨셉 위주로 정리한다. 이 문서들은 각각 사용되는 버전, 측 프로토타엽, 알파• 베타버전에 따라서 다르게 표시되고 분류된다. 본 문서 형식은 필요한 정우 ’I. 의사 결정 단계1의 ‘컨셉 디자인 문서’ 에서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다.
2. 컨셉 디자인에 공통적으로 펼요한 문서
가. 스토리라인, 시놉시스 문서
게임의 스토리가 전개되는 구도에 대한 컨셉을 정리한 문서이다. 해당 문서를 참고로 하여 차후 세부적인 세계관이나 캐릭터 둥의 컨셉을 설정할 수 있다.
나. 세계관 설정 문서
게임의 세계관에 대한 컨생을 정리한 문서이다. 퍼즐 게임이나 혹은 이와 유사한 장르의 경우에는 그 특성상 세계관이 별로 펼요 없을 수도 있으나,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 세계관 설정 문서에서 각종 세부적인 컨셉들이 파생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문서이다.
다. 켠탠츠 전개 구도 설정 문서
게임의 플레이 전개 구도를 정리한 문서이다. 게임의 시작부터 엔딩까지 이어지는 전체적인 진행과정을 셔술하는 문서이며,장르에 따라셔 스토리라인이나 세계관 설정 등과 밀접한 관련이 었다. 만약 스토리라인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장르의 정우라면 본 문서는 작성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것은 다시 말하자연, RPG 의 경우 스토리라인이 게임 플레이 전개 구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겠지만, 퍼즐 게임의 정우에는 특별한 것을 제외하고는 컨탠츠 전개 구도 설정 문서가 그다지 펼요 없을 수도 있다는 돗이다.
라. 캐릭터 관련 설정 문서
게임에 동장하는 캐릭터에 대한 설정을 정리한 문서이다 이 문서에서 ‘캐릭터’ 라 함은,‘전사’ 와 같은 정확한 대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컨셉의 핵심이 되는 등장 ‘생물’ 을 모두 말하는 것이다. 즉, 횡 스크롤 슈팅 게임이라면 비행선이 PC(Player Character : 플레이어 캐릭터)이지만, 이 PC 를 조종하는 보이지 않는 조종사에 대한 설정이라던가, ‘태트리스’ 의 경우 떨어지는 블록이 PC 이지만, 뒤에서 블록을 조종하는 보이지 않는 인물에 대한 설정 둥이 되는 것이다. 캐릭터의 설정에 대한 매우 포괄적인 내용(성장기, 콤플헥스, 생격, 게임 상에서의 위치, 존재가치, 외형 동)을 담을 수 있는 문서이다.
마. 동장 캐릭터 컨셉 문서
게임에 동장하는 캐릭터(생물)에 대한 컨셉을 정리한 문서이다. 이 문서는 ‘라. 캐릭터 관련 설정 문서’ 와 밀첩한 관련이 있으며, 다른 점이라면 게임 상에서 직접 표현될 내용(외모,옷차림,피부잭 둥둥)에 대한 컨셉을 정리한 문서라는 것이다.
바. 사물 컨셉 문서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 이외의 사물에 대한 컨셉을 정리한 문서이다 이 문서는 장르에 따라서 ‘냐, 세계관 설정 문서’ 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또한 플래이 시스댐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즉 동장 사물은 RPG 의 경우 배경의 각종 오브젝트가 될 수도 있고,퍼즐 게임에서는 각 퍼즐 모양의 종류가 될 수도 있다.
사. 배경 컨셉 문서
게임의 배경에 대한 컨셉을 갱리한 문서이다 여기서 배경은 공칸척인 배경을 말하는 것으로서,장르에 따라서 매우 다양해지거나 또는 한정지어질 수 있다. 예를 들면 RPG 의 경우 수많은 각각의 모든 지역이 배경에 속할 수 있으며, 바둑 게임의 경우 화면상에 나타나는 바둑판이 유일한 배경이 될 수 있다.
3. 각 문서별 표준안 설명
가. 스토리라인, 시놉시스 문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서, 차후 세부 기획서 등에서 참고하기 위한 변호로 사용된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과 연훨일,버전을 표기한다.
예> Story-20040125-v.003: 2004년 1월 25일 작성된 스토리라인 문서이며 세 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작성 일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안 작성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랍의 이름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둥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홍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젝트 명칭
해당 프로젝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채착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서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서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공개 여부
해당 스토리라인이 외부 공개용인지, 내부 제작에서 필요한 컨셉인지를 표기한다 외부 공개용 문서의 경우, 공개용 시돕시스의 형태로, 마케탱 파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형식이 다를 수 있으므로,이를 구분하여 표기한다.
(사) 주제명
해당 프로젝트의 스토리라인에 대한 의미 및 캐치프레이즈를 표기한다. 외부 공개용 시돕시스의 갱우,이 문구가 그대로 사용될 수도 있다
(아) 주제 설명
해당 프로젝트 스토리라인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한다. 이 의마하는 바는 매우 포괄척일 수 있으며,간단한 예로는 사회적인 문제,유행 동으로 매우 다양한 형태로 게임의 스토리에 접끈하여 설명할 수 있다.
(자) 제작 의도
해당 스토리라인이 제작된 근본 의도를 서술한다 근본 의도란,스토리라인을 제작한 제작자의 의도라 볼 수 있으며 원작이 존재하는 정우 원작을 사용한 이유 둥을 말하는 것이다.
(차) 본문
1) 둥장인물
간략히 동장인물들에 대한 설정(성격, 외모 동)에 대하여 서술한다 외부용 시돕시스의 경우 필요에 따라서는 신비로움을 주기 위해 자세한 설정을 수록하지 않기도한다
2) 천체 줄거리
전체적인 줄거리를 간략히 서술한다. 내부용 스토리라인의 정우, 게임의 시작 이전부터 끝 이후까지가 내용이 될 수 있으며, 외부용 시놈시스의 경우 펼요에 따라서는 앞부분만을 공개하는 동으로 달라질 수 있다.
가) 발단
해당 줄거리의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을 서술한다. 게임의 세계관과 관련이 있는 내용 중에서 게임 상에서 표현되지 않는 그 이전의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나) 전개
해당 줄거리의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을 서술한다 게임의 전체적인 흐름과 연관되어져 사용된다
다) 절정
해당 줄거리의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을 서술한다. 게임의 장르에 따라서 이 절정에 대한 부분이 없거나 또는 여러 번 있을 수 있다. 여기서는 각각의 흐름에서 가장 중요한 절정만을 서술한다.
라) 결말
해당 줄거리의 최종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을 서술한다. 게임의 장르에 따라서 결말이 없거나 또는 여러 번 있을 수 있다. 여기서는 가장 중요한 최종 철말만을 서술하며, 결말이 없는 정우 그 이후의 내용에 대한 업데이트의 예상도 포함하여 서술한다.
(2)스토리라인,시놉시스 문서의 예
문서 번호 | Story-20040202-v.002 |
프로젝트 명칭 | 코난 : 디스트로이어 |
작성일자 | 2004-1-31 |
작성자 | 홍길동 |
문서용도 | 프로토타입용 문서 |
공개여부 | 비공개 |
스토리 라인 1 주제명 파괴의 미학 - 복수심에 불타는 사나이의 끈질긴 집념 2 주제 설명 선량한 한 남자가 가족을 잃고 복수심에 사로잡히게 됨으로써 인생이 얼마나 크게 달라지는가를 다룬 이야기. ‘복수심’이라는 보편적이고도 직관적민 감정으로 인하여 게이머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으며,주민공의 파괴에 대한 정당성 또한 제시해 주므로 스로리라인에는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3 제작 의도 윌반적인 3 민징 액션게임에 ‘배경의 훼손 혹은 파괴’라는 측면을 극대화시킴으로써 사용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심어줌과 동시에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도록 설정하게 되며, 화려한 그래픽 효과로...(이하 생략)
|
(2) 라이벌 워 스토리 라인
문서 번호 | rival-war-20170523-v.001 |
프로젝트 명칭 | 라이벌 워 |
작성일자 | 2017-5-23 |
작성자 | 이혜진 |
문서용도 | 프로토타입용 문서 |
공개여부 | 비공개 |
라이벌 워 스토리 라인 1 주제명 매주 주제별 아이템을 정보를 공유 하고 토론을 서비스 합니다. 2 주제 설명 라이벌 워 만의 특징으로 3가지 비교 아이템 품목을 선정 하여 아이템 별 장,단점 특색 및 관련 정보를 공유 하고 토론 하는 형식의 사이트 입니다. 3 제작 의도 주제별 아이템을 가지고 토론을 벌이며 선의의 경쟁을 통해 소비자에게 보다 양질의 정보 수집을 통해 제품의 가치와 실제로 구매로 이어질것 인지에 대한 예측 조사를 할수 있습니다. 물론 구제적인 제품을 기획하기 이전에도 시장에서 어떤 제품이 필요하고 관심 있는지에 대한 조사도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수행 할수 있습니다. |
나. 세계관 설정 문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서, 차후 세부 기획서 동에서 참고하기 위한 변호로 사용된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과 연월일,버전을 표기한다.
예> World-20040125-v.003: 2004 년 1월 25 일 작성된 세계관 설정 문서이며 세 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작성 일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얀 작성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
(다) 작생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등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착생자 : 홍길동, 작생자 : kjy6408
(라) 프로젝트 명칭
해당 프로젝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셔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처1착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서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서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관련문서
해당 세계관 문셔와 관련된 문서를 표기한다 보통 참고한 스토리라인의 문서 변호를 표기하게 된다. 문서변호를 표기할 수도 있으며, 문서 명칭을 표기할 경우 해당 문서의 최신버천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사) 공간적 배경
게임의 공간적 배경에 대하여 서술한다. 예를 들면 달이 세 개 존재하는 우주라던가, 겨울만 존재하는 대륙 등의 공간적 배정에 대하여 서술하며 참고그림 혹은 사진 등을 함께 수록한다
(아) 시대적 배경
게임의 시대적 배청에 대하여 서술한다 참고그렴과 사진 등을 이용하여 최대한 자세하게 사술하며, 펼요하다면 과거 혹은 현대의 지구에 존재하는 어떠한 시대를 예를 들어 설명할 수도 있다.
(자) 문화적 배정
게임 속의 세계에 대한 문화척인 배경을 전반적으로 서술한다. 건축양식, 종교, 언어 둥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자세하게 서술하며,펼요하다면 과거 혹은 현대의 지구상에 존재하는 문화적 자료를 예로 설명할 수도 있다. 참고그렴파 사진을 최대한 이용한다.
(차) 존재 사물에 대한 설정
공칸적,시대적,문화적 배경을 토대로 하여 게임의 세계관 속에 존재하는 사물들을 설명한다 종족, 동물, 식물의 종류 등 여러 가지 사물을 참고그림 및 사진 등을 동원하여 셔술한다.
(카) 역할 (Role)
게임에 둥장하는 각종 사물들의 역할 및 각각의 인물에 대한 역할(직업, 존재의의 둥)을 셔술한다. 해당 내용은 해릭터 컨셉이나 둥장 사물 컨셉 둥의 문서에서 참조될 수있다
(타) 법칙 (Rule)
게임에 적용되는 법칙 동을 서술한다. 각종 물리법칙,마법 둥 게임 속에서 적용되는 볍칙들과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을 함께 서술한다. 참고그립, 사진 등을 덧붙여 설명해도 좋다. 해당 내용은 차후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획에서 참고 될 수 있다.
(파) 경제 상황
게임의 매청이 되는 세계의 청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서술한다. 이는 컨셉으로 사용되는 것 이외에도 게임 내의 시스탱과도 연관될 수 있다 수치적인 내용이 많은 만큼 도표,그래프 동의 요소가 설명에 많은 도옴을 준다.
(하) 기타
위의 내용틀 이외의 세계관과 관련된 내용을 그렴,사진 둥과 함께 서술한다.
(2)세계관 설정 문서의 예
문서 번호 | World-20040125-v.003 |
프로젝트 명칭 | 코난 : 디스트로이어 |
작성일자 | 2004-1-25 |
작성자 | 흥길동 |
문서용도 | 프로토타입용 문서 |
관련문서 | Story-20040202-v.002 |
세계관 설정 1 공간적 배경 알타미어 행성의 육지는 3 개의 커대한 대룩므로 분리되어 있는데, 검른 바다를 사이에 루고 동쪽이 크라티스, 묵쪽이 아슬란두르, 그리고 서쪽이 발렌사스이다. 인간들은 검은 바다의 한가운데를 ‘죽음의 일짜기’라고 부르는데, 밤마다 폭풍우가 치고 파도가 거세며 정체를 알 수 없는 검은 용이 배회한다고 믿기 때문에 주로 열기구률 이용하여 대룩을 이동하고 있었다..(이하 생략) 2 시대적 배경 알켄사스는 비교적 따스한 기후오} 풍요로운 토지 덕운에 대규모 농경산업이 발달한 대륙이다. 알킨사스의 지배권을 대부분 획득하고 있는 도리아 왕국은,지혜로운 정치를 월친 ‘마키우스 도리아난 3 세’ 이후로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었다. 그러나, 피의 달이 뜨던 날 밤, 천재지변으로 3 개 대륙이 육로로 오갈 수 있는 통로가 생기게 되었으며, 그로 인하여 크라티스 대륙에 갇혀있던 야만족들이 대거 빌켄사스와 아슬란두르로 침입하는 사태가..(이하 생략) 3 문화적 배경 。토리아 왕국 : 발켄사스의 북쪽에 위치한 농경산업을 주로 하는 국가로써 국민성이 온화하고 전쟁을 모른다 전 국민의 70%가 농업에 종사하는 만큼 빈약한 전투력을 강고 있으며.3 개 대룩 중 가장 발달된 문화를 가진 국가이다"............(이하 생략) |
(2) 라이벌 워 세계관 설정 문서의 예
문서 번호 | rival-war-20170523-v.001 |
프로젝트 명칭 | 라이벌 워 |
작성일자 | 2017-05-23 |
작성자 | 이혜진 |
문서용도 | 프로토타입용 문서 |
관련문서 | Story-20170523-v.001 |
세계관 설정 1 공간적 배경 토론과 조사를 통해 수집 한 정보를 분석 하여 정성적, 정량적 통계 데이터로 직관적인 결과를 추출해 내며 이를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시대적 배경 제품의 개선 방향에 참고 하거나 인지도 향상을 위한 광고, 마케팅 전략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문화적 배경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단순히 통계적인 데이터 수집에 그치지 않고 제품 리뷰, 블로그, 기사 등의 정보를 선호하는 추세 입니다. 라이벌 워 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여 실제적인 구매로 이어지거나, 올바른 조사 대상을 선정해야 목적에 맞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다. 컨텐츠 전개 구도 셜정 문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서, 치후 셰부 기획서 동에서 참고하기 위한 번호로 사용된다. 연월일과 함께 몇 번째로 변청된 문서인지 그 횟수를 표기한다.
예> Gameflow-20040125-v.003 : 2004 년 1 월 25 일 작성된 컨텐츠 전개 구도 설정 문서이며 세 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작성 일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안 작성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2004-1-25æ004-12-30 초안)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등을 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홍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젝트 명칭
해당 프로젝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분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제작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셔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셔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판련문서
해당 컨텐츠 전개 구도 문서와 관련된 문서를 표기한다 보통 참고한 스토리라인 문서를 표기하게 된다. 문서변호를 표기할 수도 있으며, 문서 명칭을 표기할 정우 해당 문서의 최신버전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사) 컨탠츠 전개 구도 도표
스토리라인의 흐름 및 게임 내에서의 스토리라인 흐름에 대한 표현 등의 도표 등을 설명한다.
(2)컨탠츠 천개 구도 설정 문서의 예
문서 번호 | Gameflow-20040125-v.003 |
프로젝트 명칭 | 레이싱 스피리츠 |
작성일자 | 2003-12-15 |
작성자 | 흥길동 |
문서용도 | 프로토타입용 문서 |
관련문서 | Story-20031119-v.003 |
컨텐츠 전개구도 <<이미지>>
|
(2)컨텐츠 천개 구도 설정 문서의 예
문서 번호 | rival-war-20170523-v.001 |
프로젝트 명칭 | 라이벌 워 |
작성일자 | 2017-05-23 |
작성자 | 이혜진 |
문서용도 | 프로토타입용 문서 |
관련문서 | rival-war-20170523-v.001 |
컨텐츠 전체 구도
|
라. 캐릭터 관련 설정 문서
(1) 구성 항목별 설졍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서, 차후 세부 기획서 등에서 참고하기 위한 번호로 사용된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과 연월일, 버전을 표기한다.
예> CHR-20040125-v.003 : 2004 연 1 엉 25 일 작성된 케릭터 관련 설정 문서이며 세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확생 일자
해당 문서를 작생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안 작성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둥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 홍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젝트 명칭
해당 프로젝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제작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셔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서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관련문서
해당 캐릭터 설정 문서와 관련된 문서를 서솔한다. 보통 참고한 스토리라인의 문셔냐 세계관 설정 문서를 서술하게 된다. 문셔변호 혹은 문서명칭을 표기할 수 있으며, 문서 명칭을 표기할 정우 해당 문서의 최신버전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사) 캐릭터 설정 리스트
동장 캐릭터들의 설정을 나열한다. 여기서 캐릭터 설쟁은 외형 풍의 컨챔이 아닌, 기본적인 속성 풍의 설정을 서술한다
1) 캐릭터 번호
해당 캐릭터의 고유 번호로서, 차후 작성되는 캐릭터 컨셉 문서나 기타 세부 기획문서에서 사용된다.
2) 캐릭터 속성
게임에서 해당 캐릭터의 역할 (PC 또는 NPC) 등에 대하여 간략히 서술한다
3) 캐릭터 세부 설정
게임에서 해당 캐릭터의 탄생 배경이나 생격, 나이 둥과 같은 세부적인 셜쟁을 셔술한다. 만약 스토리라인이 존재하지 않는 장르의 경우, 캐릭터에 대한 존재 타당성 둥을 부여하기 위한 설정 둥을 서술한다.
(2) 캐릭터 관련 설정 문서의 예
문서 번호 | CHR-20040125-v.003 |
프로젝트 명칭 | 정글소년 또띠 |
작성일자 | 2003-12-2 |
작성자 | 홍길동 |
문서용도 | 프로토타입용 문서 |
관련문서 | Story-20031119-v.003 |
캐릭터 관련 설정 문서 1 주민공 (char-0001) 。캐릭터 속성 。캐릭터 세부 설정 2.여주인공 (char-0002) 。캐릭터 속성 。 캐릭터 세부 셜정
|
(2) 디자인 컨셉 문서의 예
문서 번호 | rival-war-20170523-v.001 |
프로젝트 명칭 | 라이벌 워 |
작성일자 | 2017-05-23 |
작성자 | 이혜진 |
문서용도 | 프로토타입용 문서 |
관련문서 | rival-war-20170523-v.001 |
라이벌 워 디자인 컨셉 문서 라이벌 워 디자인 컨셉 정의 : 레이아웃 상/하단 기준으로 상단의 디자인 컨셉은 금주 비교 아이템 카테고리 목록과 이전 비교 아이템 목록을 LNB 네비게이션에 노출 함으로써, 사용자 편의성에 맞춰 좌측에 배치 하였고 비교 리스트 누적 집계 및 비교 현황 및 정보 소개를 중심으로 관련 컨텐츠에 집중 하게 하였습니다. 하단의 디자인 컨셉은 자세한 비교 상세 스펙 및 프로그레스 바를 이용하여 보다 한눈에 쉽게 파악 할수 있게 하였으며, 다이렉트 채팅 기능으로 실시간 토론을 가능하게 해두었습니다. 그밖에 세부적인 디자인 기능들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마. 동장 캐릭터 컨셉 문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서, 치후 셰부 기획서 동에서 참고하기 위한 번호로 사용된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과 연월일,버천을 표기한다.
예> CHRConcept-20040125-v.003 : 2004 년 1 월 25 일 작성된 동장 캐릭터 컨셉 문서이며 세 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작성 일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안 작성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2003-12-11 초안)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둥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홍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젝트 명칭
해당 프로젝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제작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서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셔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관련문서
해당 캐릭터 컨셉 문서와 관련된 문서를 표기한다 보통 참고한 캐릭터 설정 문서냐 스토리라인, 세계관 동의 문서를 표기하게 된다. 문서번호 혹은 문서명칭을 표기할 수 있으며,문서 명칭을 표기할 정우 해당 문서의 최신버전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사) 케릭터 컨셉 리스트
등장 캐릭터들의 컨셉을 나열한다. 캐릭터 설정 문서의 리스트를 참조한다.
1) 캐릭터 변호
해당 캐릭터 고유의 번호를 표기한다. 캐릭터 셜정 문서의 번호를 참조하여 기록한다.
2) 외모 표현
해당 캐릭터의 외모에 대한 컨셉을 서술한다. 키, 톰무게, 피부잭 동의 외모를 그림 등파 함께 설명한다.
3) 의상 표현
해당 캐릭터의 의상에 대한 컨셉을 서술한다 신체적인 외모 이외의 의상 동을 그램 등파 함께 설명한다.
4) 기타 외형 표현
기타 해당 해릭터의 외형에 대하여 서술한다. 만약 캐릭터가 인간 이외의 생물인 경우에는 그에 따른 특정척인 컨셉 디자인을 설명한다.
(2) 둥장 캐릭터 컨챔 문서의 예
문서 변호 | CHRConcepl-20040125-v.003 |
프로젝트 명칭 | 정글소년 또띠 |
작성일자 | 2003-12-8 |
작성자 | 흥길동 |
문서용도 | 프로로타입용 문서 |
관련문서 | Slory-2003111g-v.003 |
등장 캐릭터 컨셉 문서 1 또띠 (char-0001) 。외모 。의상표현 2.시아나 (char-0002) 。외모 |
(2) 기능 컨셉 문서의 예
문서 변호 | rival-war-20170523-v.001 |
프로젝트 명칭 | 라이벌 워 |
작성일자 | 2017-05-23 |
작성자 | 이혜진 |
문서용도 | 프로로타입용 문서 |
관련문서 | rival-war-20170523-v.001 |
기능 컨셉 문서 라이벌 워 메인 상단 디자인 기능 설명
라이벌 워 메인 하단 디자인 기능 설명
|
바. 사물 컨셉 문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서, 차후 세부 기획서 동에서 참고하기 위한 번호로 사용된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과 연월일,버전을 표기한다.
예> ObjectConcept-20040125-v.003 : 2004 년 1 월 25 일 작성된 사물 컨셉 문서이며 세 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작성 일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안 작성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2003-12-11초안)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등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홍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젝트 명칭
해당 프로혜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적인 제작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서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서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관련문서
해당 둥장 사물 컨셉 문서와 관련된 문서를 표기한다. 보통 참고한 세계관 설정 둥의 문서를 표기하게 된다. 문서번호 혹은 문서명칭을 표기할 수 있으며, 문서 명칭을 표기할 경우 해당 문서의 최신버전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사) 사물 리스트
게임 상에 풍장하는 각종 사물 권셉을 나열한다. 사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건축물,자연물부터 장르에 따라서,블록의 종류,무기의 종류 등의 컨생을 설명한다.
1) 사물 리스트 벤호/명청
게임 상에 동장하는 사물의 번호와 함께 이름을 표기한다. 차후 세부 기획문서에서 해당 번호와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
2) 외형 표현
해당 사물에 대한 외형 컨생을 셔술한다. 외형의 특정을 그립 둥과 함께 설명한다.
3) 제작 의도
해당 사물이 사용되는 목적, 의도 등을 서술한다. 맴에 배치되는 오브젝트인지, 유저를 공격하는 몬스터인지 둥의 내용을 설명한다
(2) 사물 컨셉 문서의 예
문서 번호 | ObjectConcept-20040125-v.003 |
프로젝트 명칭 | 정글소년 또띠 |
작성일자 | 2003-12-21 |
작성자 | 흥길동 |
문서용도 | 프로토타입용 문서 |
관련문서 | World-20031007-v001 |
사물 컨셉 문서 1.마라카스(obj-0001) 。외형 표현 * 첨부그림 : maracas.jpg 。제작 의도 2.마야(obj-0002) 。 외형 표현 |
(2) Admin LTE 컨셉 문서의 예
문서 번호 | rival-war-20170523-v.001 |
프로젝트 명칭 | 라이벌 워 |
작성일자 | 2017-05-24 |
작성자 | 이혜진 |
문서용도 | 프로토타입용 문서 |
관련문서 | rival-war-20170523-v.001 |
Admin LTE 컨셉 문서 라이벌 워 UI 개별 컨셉 a. 라워 진행 중인 비교 카테고리 및 라워 이전 진행 비교 목록 보여줄수 있는 LNB 네비게이션 b. 라워 비교 리스트 누적 집계 정보를 제공 하는 컨트롤 패널 c. 라워 비교 현황 및 미디어 링크 정보 및 다이렉트 채팅 컴포넌트 |
사. 배경 컨셉 문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서, 차후 세부 기획서 동에서 참고하기 위한 번호로 사용된다. 문서에 따른 고유 코드명과 연월일,버전을 표기한다. 예> Background-20040125-v.003: 2004 년 1월 25 일 작성된 배경 컨셉 문서이며 세 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작성 일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작성일자를 표기하며,추가로 초얀 작성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2003-12-11초안)
(다) 작성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이름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등을사용할수도 있다.
예〉 작성자 홍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프로젝트 명칭
해당 프로혜트의 명칭을 표기한다.
(마) 문서용도
해당 문서가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컨셉문서인지, 그 이후의 본격객인 채작을 위한 문서인지를 표기한다. 이 두 가지 종류(프로토타입용, 세부용)의 문서는 수정된 같은 문서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서로 다른 문서로 분류하여 관리해야 한다.
(바) 관련문서
해당 배경 컨셉 문서와 관련된 문서를 표기한다. 보통 참고한 스토리라인, 세계관 설정 동의 문서를 표기하게 된다. 문서번호 흑은 문서명칭을 표기할 수 있으며, 문셔 명칭을 표기할 청우 해당 문서의 최신버전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사) 전체 컨셉
게임 상에 동장하는 전체 지역의 권셉 및 각 지역간의 관계 동에 대한 컨셉을 서술한다. 만약 장르에 따라 지역이 존재하지 않는 게임인 경우, 전체 게임상의 공간에 대한 컨셉을 설명한다.
(아) 세부 지역 컨셉
게임 상에 등장하는 각각의 지역에 대한 컨셉을 나열한다. 해당 등장 사물 컨생 문서와 관련된 문서 번호를 표기한다. 보통 참고한 세계관 설정 동의 문서 변호를 표기하게 된다.
1) 지역 번호
게임 상에 등장하는 지역에 대한 번호를 표기한다. 해당 변호는 차후 작성하는 세부 기획 문서에서 사용될 수 있다.
2) 지역별 세부 컨셉
해당 지역의 세부적인 컨셉에 대해서 설명한다. 타 지역과 연관관계가 있다연 해당 내용도 설명하며, 만약 공간에 대한 컨셉일 경우, 타 공간과의 연결 관계 둥을 설명한다. 그 외의 그렴과 함께 분위기 둥을 서술한다.
3) 지역 제작 의도
해당 지역의 제작 의도를 서술한다. 그 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서술하거나,또는 다른 지역과의 연관관계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동의 컨셉을 설명한다.
(2) 배정 컨셉 문서의 예
문서 번호 | Background-20040125-v.003 |
프로젝트 명칭 | 정글소년 또띠 |
작성일자 | 2003-12-2 |
작성자 | 홍길동 |
문서용도 | 프로토타입용 문서 |
관련문서 | Story-20031119-v.003 |
배경 컨셉 문서 1 전체 컨셉 전체적인 배영은 밀림으로 하되, 일반적인 밀림이 아니라 아마존처럼 기괴한 식물, 생물들이 우글거리는 신비한 곳으로 설정한다 사바나처럼 황랑한 이미지는 피하며, 화려한 꽃과 풍성한 잎이 만발한 다소 복잡한 곳으로 표현한다. 그러면서도 가끔씩 지루함을 해소시키기 위한 기분전환의 성격으로써 종유동굴, 폭포지역,늪지대,바위상 등등의 다채로운 스테이지를 첨가시킨다 2 세부지역 컨셉 1) 밀림 속 강가지역 (back-OOOl) 。 제작 의도 。 세부 컨셉 |
(2) Admin LTE 배경 컨셉 문서의 예
문서 번호 | rival-war-20170523-v.001 |
프로젝트 명칭 | 라이벌 워 |
작성일자 | 2017-05-24 |
작성자 | 이혜진 |
문서용도 | 프로토타입용 문서 |
관련문서 | rival-war-20170523-v.001 |
Admin LTE 배경 컨셉 문서 라이벌 워 UI 컨셉 : 부트 스트랩 Admin LTE 버전으로 대시보드 내 컨텐츠 / 세일즈 / 그래프 등 컴포넌트의 구성으로 라이벌 워 비교 아이템 현황 및 누계 정보 소개에 대한 컴포넌트들을 다양하게 활용 할수 있고, 웹 디자인 소요시간을 50% 이상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UI 부트스트랩을 사용하게 되면서 디자인의 생산성을 높여 기초적인 작업은 건너뛰고 바로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어 사이트 개발 시간을 50%이상 단축 시키게 되어 라워 디자인 취지에 맞는 UI 컨셉으로 지정하게 되었습니다. |
라이벌 워 메인 컨셉 디자인 |
---|
01. 라이벌 워 메인 상단 디자인 |
라이벌 워 메인 상단 디자인 기능 설명
|
02. 라이벌 워 메인 하단 디자인 |
라이벌 워 메인 하단 디자인 기능 설명
|
03. 라이벌 워 소셜 로그인 팝업 디자인 |
라이벌 워 소셜 로그인 기능 설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