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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 의

서비스 제작에서 의사 결정 단계라 함은,최초 프로젝트 제안자(또는 제안 그룹)가 프로젝트의 작수와 연관된 관계자(투자자, 정영자, 개발자)들에게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설계와 비전을 제시하고,최종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말한다.

2. 의사 결정 단계에서 필요한 문서

가. 아이디어 제안서

프로젝트에 대한 최초의 방향을 설정할 때, 제안자 또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자신이 가진 아이디어를 종합하여 제시하는 문서이다. 아이디어를 구상한 각 개인이 주체가 되어 작성한다.

나. 브레인 스토밍 회의록

프로젝트에 포함시킬 많은 분량의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브레인 스토밍 형태로 회의를 열게 된다. 이 때 작성하는 회의록으로 차후 시장 조사 보고서와 함께 프로젝트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참고 문서로 사용된다.

다. 시장조사보고서

현재 목표 시장의 상황과 앞으로의 변화 예측 등 해당 프로젝트의 비전을 설명하기 위하여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와 분석을 담아서, 의사 결정 단계에 영향을 주는 관계자들에게 프로젝트의 위치와 방향을 제시한다.

라. 프로젝트 제안서

프로젝트 수행 여부를 결정할 결정권자에게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단계로서, 그 동안 작성된 아이디어 제안서, 브레인 스토밍 회의록, 시장 조사 보고서 둥의 자료를 토대로 작생하며, 20 페이지 혹은 그 정도의 많지 않은 분량으로 작성한다.

마. 컨셉 디자인 문서

프로젝트 제안서와 함께 프로젝트 수행 여부를 결정할 결정권자에게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개발 내용,방향 등을 첨부하여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척인 내용을 작성한다.

바. 제품 소개 문서

의사 결정권자를 포함한 실제 프로젝트 관련자들 모두에게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개발 내용 및 개발 방향등을 소개하여, 최종 개발 진행 여부가 절정된 후 프로젝트에 참여시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방향을 예측하고 준비 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데에 사용된다.

3. 각 문서별 표준안 설명

가. 아이디어 제안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작성자가 아닌 문서를 최종 관리하는 자(프로젝트 리더 등)에 의해 매겨지는 번호로써, 차후 브레인 스토잉 또는 프로젝트 제안서 둥에서 첨부 문서의 형태로 사용될 때 참조한다

(나) 주제

해당 아이디어에 대한 함축된 문장으로 표현한다. 보통 아이디어의 경우, 한 단어로 표기하기에는 전달하는데 문제가 있으므로 아이디어의 주제를 문장으로 표현하여 타이틀로사용한다
예〉 주제 : 양극화된 사회 현상을 기준으로 한 세상 모든것을 비교해보는 사용자가 만드는 Spec에 대한 서비스 아이디어

(다) 일시

아이디어를 작성한 일시로서 연월일을 표시한다. 문서 형식에 맞게 적절히 표시한다.

(라) 작성자 : 아이디어 제안 문서의 작성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작성자의 성명을 표기한다. 

(마) 제안 내용

아이디어의 구체적인 내용을 서술한다. 해당 문서는 아이디어 제공자뿐만 아니라, 해당 아이디어에 대한 전혀 기본지식이 없는 관계자가 볼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충분한 배려를 하여 작성한다 이 때,다음의 내용들을 서술한다

1) 아이디어의 개요 및 특정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된 배경, 이유 등을 서술하고, 해당 아이디어의 차별화된 특정을 간략하게 서술한다.

2) 아이디어의 목적

아이디어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해서 서술한다 즉 단순히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수준보다, 해당 아이디어의 목적을 분명히 함으로써 아이디어를 타인이 이해하는데 오해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 서술한다.

3) 아이디어로 서비스 개발시의 장점과 단정

해당 아이디어가 프로젝트에서 사용될 때,예상될 수 있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서술한다. 여기에는 작성자의 추측, 예시, 구체적인 자료 둥의 모든 관련사항을 제시할 수 있다.

4) 해당 아이디어와 관련된 내용

해당 아이디어가 파생되었거나 또는 해당 아이디어가 영향을 받은 내용, 또는 저작권 관련 내용 등을 함께 첨부해 준다 특정한 서비스의 화면, 예시 컨텐츠,그림 등의 모든 첨부자료를 포함할 수 있다.

(2) 아이디어 제안서

 

주제 : 이 세상의 모든것을 대상으로 사용자가 참여하여 만드는 Spec 비교 분석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

1 아이디어의 개요 및 특징

2016년 10월 기준으로 현대의 사람들은 모두가 이제 IT 기기에 익숙하며, IT 서비스 활용에 수준을 높여가고 있고,
연령이 낮을수록 그 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나, 연령이 높더라도 그 차이가 현격하게 좁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개인들의 면모를 살펴보면, 개인의 의견을 개진할 때, 보통의 경우 주제에 대한 의견의 방향이 동일한 집단내에서 발언을 하거나,
상대 의견 집단에 대한 발언도 동일 집단 내에서 성토를 하는 경우가 많다.

 

2. 아이디어의 목적

MMORPG 에서 이 아이디어틀 사용하여, 쉽게 레벨업에 지친 유저들에게 색다른 성장의 느낌을 제시하여 ...(이하 생확)

3. 아이디어의 장점과 단점

해당 아이디어를 사용할 경우,유저들의 레벨업 속도를 개발사측에서 조절하는데 편리할 수 있으나,단점으로는,유저들이 해당 아이디어에 대해서 쉽게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이하 생략)

4 해당 아이디머와 관련된 내용

첩부문서민 ‘타 MMORPG 캐릭터 성장 속도 테이를 조사표’를 창고하여 ...(이하 생략)

 

나. 브레인 스토밍 회의록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회의록마다 고유의 문서 번호를 부여하여 필요할 때마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문서 번호와 작성일자는 동일하게 표기하여 문서 번호만으로 작성일자를 알 수 있도록 한다.
예> Brain-20040125-v.00l : 2004년 1 월 25일 열련 브레인 스토밍 회의록에 붙여진 변호

(나) 일시

회의를 실시한 일시로서, 연월일을 표시하고 추가적으로 몇 시간동안 해당 회의를 진행했는지 시간을 표기한다.
예〉 일시 : 2004-1-25(14:00-19:00)

(다) 주제

브레인 스토밍의 최초 주제에 대하여 간략히 표기하거나,다양한 주제를 다줬을 정우 이를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함축된 문장으로 표현한다.
예〉 주제 :3 인칭 액션게임의 전투 시스댐에 대한 브레인 스토밍

(라) 진행자 : 회의를 진행한 진행자,문서의 작성자

해당 브레인 스토밍 회의를 진행한 진행자이자 해당 문서를 작성한 작성자의 성명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설명 이외의 자체척인 ID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예〉 진행자 . 홍길동,진행자 : kjy6408

(마) 참가자 : 회의에 참석한 참가자들

해당 브레인 스토밍 회의에 참석한 참가자들의 명단이다. 내규에 의해서 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퉁을 사용할 수도 있다.
예〉 참가자 . 홍길동. kjy6408

(바) 제안 내용

브레인 스토밍 회의 중에 발생된 각종 아이디어틀을 정리하여 서술한다 해당 문서는 진행자가 작성하게되며, 기본적인 브레인 스토밍 회의상의 원칙 하에서 비판 없는 회의,질보다 양적으로 아이디어의 확보를 위한 회의 등을 추구하여 작성된다.

1) 제안 번호

해당 아이디어의 제안 번호로서 문서 번호와 함께 프로젝트 제안서 동에서 첨부로 사용될 변호이다 해당 문서를 작성하는 작성자에 의해서 매겨진다.

2) 제안자

해당 아이디어를 제안한 제안자의 성명 둥을 표기한다 해당 제안자에 대한 정보는 업무 평가 또는 업무 기여도 등의 기반 데이터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자세한 아이디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때도 필요하게 된다.

3) 내용

해당 아이디어의 내용을 최대한 세부적으로 서술한다. 브레인 스토밍 과정에서 얻어지는 아이디어는 질척인 내용보다는 양적인 다양함을 추구하므로, 해당 아이디어의 평가 동은 들어갈 펼요가 없다.

4) 관련 내용

해당 아이디어가 파생되었거나 영향을 받은 내용 또는 저작권 관련 내용 둥을 함께 챔부해 준다. 참석자들이 아이디어 제안서를 제시한 경우, 관련 아이디어 채안서에 대한 문서 번호 등을 표기해 준다.

(2) 브레인 스토밍 회의록의 예

문서 번호Brain-20040128-Y.001
개최일시2004-1-28(10:00-14:00)
작성자흥길동
진행자 / 창석자흥길동 / 이순진,김유신,강감찬
주제 : 횡 A 크를 슈팅게임의 특화될 수 있는 플레이 방법에 대한 회의
번흐제안자내용관련내용
001홍길동횡스크를 슈팅 게임이지만, 깊이감(옆 화면에서 본 김이)이 있게끔 비행션을 화면 안쪽과 바겉쪽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만들었으면 좋겠다Idea-20040115-Y.002
002이순신화면 안쪽과 바겉쪽으로 움직이되, 적의 비행기토 함께 안쪽과 바깥쪽에서 등장하도록 만들었으면 좋겠다001 번에서 파생된 아이디어
000이동민 

 

다. 시장조사보고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시장 조사 보고서 작성자에 의해서 매겨진 변호로서, 차후 프로젝트 제안서 등에서 첨부 문서의 형태로 사용될 때,해당 문서의 번호로 사용한다.
예> Market-20040125-v.001 : 2004 년 1월 25 일 작성된 시장 조사 보고서에 붙여진 변호

(나) 문서 제목

해당 프로젝트의 제목을 서술한다. 만약 프로젝트가 결정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시장 조사의 목적과 성격 등을 고려하여 척당한 제목을 서술한다.

(다) 작성자 : 해당 문서의 작성자

해당 시장 조사 문서를 작성한 작성자의 생명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예〉 작성자 흥길동, 작성자 : kjy6408

(라) 조사 개요

해당 시장 조사에 대한 개요로서,대략적인 조사의 의도나 대상 등을 서술하여 필요한 내용을 빠르고 간략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마) 조사 목적

본 시장 조사 보고서가 프로젝트 제안과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으며, 어떤 목적의식 하어1 작성되었는지를 서술한다.
예〉 조사 목적 현재 MMORPG 시장에서 게임 컨셉의 종류별 유저 층을 조사하여, 차기 프로젝트에서 어떤 컨셉의 MMORPG 가 성공 가능성이 있을지 객관적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조사이다

(바) 조사 방법

시장 조사에 사용된 여러 가지 조사 방법에 대해서 서술한다 조사가 질의에 의한 방식인지,기타 공개된 데이터를 이용한 방식인지를 알기 쉽게 자세히 설명한다. 해당 프로젝트 및 게임에 맞는 조사 방법을 다수 션택하여 조사할 수 있으며,조사 방법이 증가함에 따라 ‘(사) 조사 세부 내용’ 항목도 함께 증가한다.

(사) 조사 세부 내용

위의 방법에 따라 조사를 실행한 후 얻어진 여러 가지 결파 값들을 정리하고 세부 내용틀을 서술한다 읽는 사람이 본 조사의 목적과 그 결과의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자세하고 세부적으로 묘사한다. 본 항목은 ‘(바) 조사 방법’ 의 항목이 늘어남에 따라 함께 확장되며, 아래의 2 가지 항목은 그 중에서도 펼수적인 조사항목을 서술하였다.

1) 경쟁 제품 분석

만들고자 하는 분야에 미리 진출한 경쟁사의 게임들을 조사하고,그들이 어떻게 성공하였고 또 부족한 점은 무엇인가를 파악하기 위해서 작성한다. 앞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게임의 제작방향과 비슷하거나 분석할 펼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게임을 다수 션정하여 조사한다.

i) 게임제목

게임의 제목을 표기한다.

ii) 개발업체

게임을 개발한 개발엽체의 이름을 표기한다 펼요한 경우 유통사 둥 관계있는 회사 이름도 영시한다.

iii) 게임 실척 및 평가

유료화실적,동시 접속자수 둥둥 해당 게임이 기록한 여러 가지 수치를 서술하고, 또한 유저들 및 게임 평론가들이 내린 게임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서술한다. 수치적인 내용의 정우 도표,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최대한 알기 쉽게 서술한다.

iv) 성공요인 분석

이 게임이 성공하게 된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해서 서술한다. 재미요소, 특화된 시스댐,참선한 판매전략 둥둥 여러 가지 다양한 내용을 파악 및 분석한다.

v) 개선사항

이 게임이 개션해야 할 사항 및 단점을 서술하고, 그것이 현재의 프로젝트에 반영되었을 때 어떤 교훈 및 응용방안이 되는지 설명한다. 또한 본 프로젝트가 따르지 말아야 할 함정요소가 존재할 경우 이러한 요소 또한 자세히 서술하여 전체적으로 프로젝트에 도옴을 줄 수 있도록 한다.

2) 사용자 설문조사

설문조사를 위한 각각의 세부 항목을 표기한다 단답형 질의의 경우 질문과 답변 항목을 표시하고 또한 조사 대상자틀의 선택을 함께 표기하며,서술형 질의의 경우 질문과 조사 대상자들이 대답한 내용을 중요도 순으로 표기한다.

i) 설문서 작성

。 항목 변호
해당 조사 항목의 번호이며, 프로젝트 제안서 동의 문서에서 사용할 때, 시장 조사 문서의 변호와 함께 참조 항목 번호로 사용된다.
。 단답형 질의의 경우 : 질문과 답변 항목
질의 형태의 조사일 경우 중에서 단답형 질의일 경우, 질문과 답변 항목을 표기한다.
。 서술형 질의의 경우 : 질문 표기
질의 형태의 조사일 청우 중에서 셔술형 질의일 경우,질문을 표기한다
。 기타조사 내용일 경우
질의 형태가 아닌,다른 자료 참조나 또는 기타 방법에 의한 조사일 정우, 해당 조사방볍을표기한다.

ii) 표본 설계

분석을 위하여 해당 조사 내용을 토대로 표본 설계를 하여, 구체적인 자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대상
해당 조사를 실시한 대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서술한다.
。 조사기간
해당 조사를 실시한 기간을 표기한다.
。표본규모
해당 조사를 실시한 대상의 규모(전체 대상 포함)를 표기한다.
。표본추출방법
해당 조사 대상 증 설제 조사 대상을 선별한 방법에 대해서 서술한다.
。자료수집 방법
해당 조사를 실시한 구체척인 방법에 대해서 셔술한다.
。표본오차
해당 표본에 대한 신뢰도 및 오차를 계산하여 표기한다

iii) 표본 특생

표본 추출 방법에 의해서 결정된 대상들을 분류하고,그 분류 형태에 따른 특성을 정리하여 서술한다.

iv) 설문조사 결과

。 조사변호
해당 항목에 대한 조사 결과를 서술하기 위하여,조사 세부 항목의 항목 번호를 표기한다
。 조사결과
해당 조사 항목에 대한 대상의 조사 결과를 정리하여 서술한다.
。 결과분석
해당 조사 항목에 대한 조사 결과를 구체척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설명한다.

(아) 결과종합 및 전망

조사 내용에 대한 대상의 조사 결파를 정리, 분석하여, 잭관적인 자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서술한다. 특별한 형식 없이 자유롭게 서술하며, 본 시장 조사를 동하여 확인된 사항 및 차후 진행될 프로젝트에 대한 전망 풍을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2)시장 조사 보고서의 예

문서 번호Market-20040128-v.001
작성일자2004-01-28
작성자흥길동

MMORPG 유저 중 각 컨셉별 유저 플레이 비율 조사

1 조사 목적

현재 MMORPG 거|임 시장은 TRPG 에서 파생된 정통 판타지 키반의 게임고} 각종 신화를 기초로 한 판타지, 무협, 또는
전혀 새로운 켠셉의 게임들이 출시되어 있다 이 중에서 현재 시장에서 주요 유저층이 즐기는 컨셉에 대한
조사는 ...(이하 생략)

2 조사 내용

MMORPG 의 현재 존재하는 컨셉들에 대한 리스트를 준비하고, 조사 대상은 기존의 MMORPG 유저층을 대상으로 ...(이하 생략)

3 조사 세부 항목

1) 과거 어떤 컨셉의 게임을 즐겨 플레이 했습니까?

가) TRPG 를 기반므로 한 정통 RPG 를 지향하는 MMORPG
나) 북유럽 신화를 기초로 한 MMORPG
다) 동앙권 소재의 무협 MMORPG
(이하 생략)

4 표본 설계

1) 대상:기존의 MMORPG 유저
2) 조사 기깐:MMORPG 유저카 가장 많은 시기인 방학 시기 ( 12 월 1 일 -2 월 1 일 )
3) 표본 규모:기존의 MMORPG 유저 충에서 4000 명을 대상으로 조사
4) 표본 추출 방법:PC 방에서 MMORPG 톨 플레이하는 유저 중 무작위로 선정
(이하 생략)

5 표본 특성

1) 15 세 미만의 유저가 25%.15 서1-30 세미만의 유저가 60%,30 세 이상의 유저가 15%
2) MMORPG 를 1 년 이상 즐겼던 유저들이 80%
* 차트 욕은 그래프률 이용하여 세부적으로 서술

6 조사 결과 요약

1) 과거 어떤 컨셉의 게임을 즐겨 플레이 했습니까?

가) TRPG 툴 기반으로 한 정홍 RPG 툴 지향하는 MMORPG
나) 북유럽 신화를 기초로 한 MMORPG
다) 동앙권 소재의 무협 MMORPG

.조사결과

가):1280명,나):720영,다):1000 명

• 분석 결과

가)와 나)의 경우 대상자의 대부분이 정확한 구문을 하기 힘들어했으며, 거의 같은 컨셉므로 인지하고 있다.
이 두 가지를 하 LI의 컨셉으로 판단한다면, 대상의 33%가 무협 MMORPG 를 즐기고. 나머지 66%가 정톨 판타지라고
생각하는 게임을 즐기는 열고}이다. 하지만, 정동 RPG 를 정확히 지적한 유저는 .(이하 생략)

* 차트 혹은 그래프를 이용하여 세부쩍으로 서술


라. 프로젝트 제안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프로젝트 제안자에 의해서 매겨진 변호로써 차후 세부 기획서 등에서 첨부하기 위한 번호로사용된다.
예> Proposa!-20040125-v.002: 2004년 1월 25일 작성된 프로젝트 제안서이며 두 번째 수정된 버전이다.

(나) 프로젝트 명칭

프로젝트의 상품명을 표기한다. 보통 최초의 제안서에서는 확정된 상품명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므로,가칭으로서 표기한다.
예〉 프로젝트 명칭 : 횡스크롤 슈탱 게임 ‘Zestinder’ (가칭)

(다) 작성 일자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이 완료된 연월일을 표기한다. 제안서가 수정 및 보완된 경우, 최초 프로젝트 제안서의 작성 일시도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얼자 : 2004-1-25(2003-12-25 초안)

(라) 작성자

프로젝트 제안서를 작성한 작성자의 성명을 표기한다. 내규에 의해서 실명 이외의 자체적인 ID 둥을 사용할 수도 있다.
예〉 작성자 . 홍길동, 작성자 : kjy6408

(마) 개요

프로헥트를 제안하게 원 배경, 프로젝트 제안 이유, 또, 해당 프로젝트를 제작해야 하는 상황(목적성)둥을 서술한다.

(바) 주요 건셉

프로젝트의 주요 컨셉틀을 냐열한다. 개발과 관련된 컨셉틀을 서술하되, 켠탠츠 부분과 기술 부분을 구분하여 서술한다. 제안단계에서의 컨셉 디자인은 프로젝트에 따라서 그 비중이 달라질 수 있으며,이러한 경우에는 ‘컨셉 디자인 분서’ 에서 더욱 세부적으로 다루어 제안서와 함께 볼 수 있도록 한다.

1) 컨셉 항목 변호

세부 기획 문서 둥에서 첨부할 컨셉에 대한 항목 번호이다.

2) 컨셉 관련 도표 및 그렴 첨부

컨텐츠 관련 컨셉의 경우 관련 아트워크, 사진 동을 함께 첨부하고, 기술 관련 컨셉의 경우 순서도나 도표 둥을 첨부한다.

3) 컨셉 설명

해당 컨셉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제안서와는 별도로 작성되는 ‘컨셉 디자인 문서’ 내에서 해당 내용을 더욱 자세하게 서술할 수 있기 때문에 제안서 내에서는 특정적인 컨셉 내용을 어펼하는 수준으로 간략하게 설명한다.

(사) 목표 수준 설정

프로젝트가 목표로 하는 시장에서의 위치 둥을 나열한다 컨탠츠, 기술, 유처충 둥의 포괄적인 내용을 서술한다.

1) 항목 번호

목표 시장의 특정별 항목 번호이다. 보통 하나 이상의 목표 시장을 서술하게 되므로, 해당 번호를 이용해서 각종 세부 기획시 기획의도를 설명할 때 참조할 수 있다.

2) 목표 설명

해당 목표 시장의 특정 및 비천을 설명한다. 또한 이 목표 시장에 대한 프로젝트의 부합되는 특정을 함께 설명한다.

3) 도달 수준

본 프로젝트가 목표로 삼는 도달 수준을 설정한다 시장에서의 구체적인 위치와 그에 관련된 내용 둥을 서술하며,적절한 근거를 제시하여 윗받침한다

(아) 프로젝트의 비전

해당 프로젝트만이 가지고 있는 특정이나. (사)의 목표 시장에서 주목 받을 수 있는 가능성 둥을 구체적인 자료와 함께 제시한다.

1) 항목 번호

프로젝트의 여러 특정 중에서 비전을 제시할 항목들의 번호이다. 보통 하나 이상의 비전을 제시하게 되므로, 해당 번호를 이용해서, 각종 세부 기획시 기획 의도를 설명할 때 참조할 수 있다.

2) 항목 설명

프로젝트의 비천을 설명하며, 각종 자료(시장조사 자료 동)을 제시하며, 최대한 컬정권자가 프로젝트에 대한 생공 가능성에 믿음을 갖도록 설명한다.

(자) 프로젝트 제작 예상 기간

프로젝트의 각 제작 단계별 예상 기간을 표기한다.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비용을 예측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1) 프로토타업 체작 기간

프로토타입 제작에 훨요한 기간이다. 차후 프로토타입은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서 채작 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나, 제안서에서는 예상 가능한 범위 내에서 기간을 제시한다.

2) 알파 버천 제작 기간

내부 테스트가 이루어지기 이전의 버전인 알파 버전까지의 예상 제작 기간을 표기한다. 이 때 까지는 테스트 기간은 포함에 넣지 않는다.

3) 베타 버천 제작 기간

확정된 각종 기능 및 컨탠츠 등을 모두 추가하여, 내부 테스트까지 마친 버전인 빼타 버전까지의 예상 제작 기간을 표기한다.

4) 마스터 버천 제작 기간

최종 테스트를 포함해서 수정, 보완을 완료하여,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완성품인 마스터 버전까지의 예상 제작 기간을 표기한다.

5) 업데이트 계획

제품 출시 이후 마케팅이나 기타 목적에 따른 엽데이트에 대한 계획과 예상 기간을 표기한다. 특히 지속적으로 컨탠츠 엽데이트가 펼요한 온라인 게임의 경우, 이런 업데이트 계획은 반드시 펼요하다.

(차) 프로젝트 자원 구성

프로젝트의 제작 기간과 함께 제작비용을 산출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제작에 필요한 자원의 구성을 서술한다.

1) 항목 번호

자원의 번호를 표기한다. 자원의 구분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인력,장비, 아웃소싱 둥의 내용틀이 여기에 속한다. 해당 항목 변호는 차후 비용 계산 둥에서 사용될 수 있다.

2) 자원의 역할

자원의 종류에 따라서 해당 프로빽트에서의 역할을 서술한다. 가령, 인력 자원 중에서 각 파트별 역할이 다를 것이며, 장비, 아웃소싱 둥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자원의 역할에 따라,해당 차원에 소요되는 비용 등을 산출 할 수 있다.

3) 자원 세부사항 설명

해당 자원의 종류,역할둥과 함께 프로젝트에서 차지하는 비중,위치 풍을 설명하여, 해당 자원에 대한 충분한 파악을 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4) 자원별 비용 구성

해당 자원에 할당한 비용에 대해서 표기한다. 이는 제작 기칸과 함께 프로젝트 전체 제작 예상 소요 비용을 산출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카) 프로젝트 제작 예상 소요 비용

프로젝트를 제작하는데 소요될 예상 비용을 계산하여 표기한다. 해당 프로책트의 수익성을 판단하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1) 각 자원 분류별 소요 비용

프로젝트 자원 구성에서 산출한 각 자원별 비용 구성에서, 각 자원 분류별 소요 비용을 산출한다. 이는 인력에 드는 비용, 아웃소성에 드는 비용, 장비에 드는 비용 둥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2) 프로젝트 제작 예상 기간

프로젝트 제작 기간에서 산출한 각 단계별 제작 예상 기간과, 총 제작 예상 기간 동을 표기한다.

3) 예상 소요 비용

프로젝트 제작 예상 기간동안 차원에 소요되는 비용 동을 총 계산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한 예상 소요 비용을 표기한다 이는 다음에 나올 프로젝트 예상 수익등과 함께 의사 결정에 자료로 사용된다.

(타) 프로헥트 수익 구조 및 목표 수익

해당 프로젝트의 목표 시장에서 어떤 형태로 수익을 낼 것인지와,또 수익을 낼 경우, 어느 정도의 규모가 될 것인지를 예상을 서술한다

1) 수익 구조

해당 프로젝트의 목표 시장에서 어떤 형태의 수익 구조를 가질 것인지를 서술한다 경쟁 엽체와의 수익 구조 비교 등 여러 가지 내용과 가능성을 함께 서술해주는 것이 좋다.

2) 목표 수익

해당 프로젝트의 예상 수익과 목표수치를 서술한다. 예상 소요 비용 등을 고려하여 수익분기점 둥에 대한 예측도 포함시키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객관적일 수 있는 자료를 토대로 하는 것이 좋다. 본 항목은 ‘목표 수준 설정’ 항목과 밀접한 연판을 갖고 있으며,내용 또한 그것과 연계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다.

(파) 기타 참고 자료 첨부

해당 프로젝트를 평가 또는 의사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각종 도표, 그림 등을 첨부한다

(2) 프로젝트 제안서의 예

문서 번호 Proposal-20040202-v.002
프로젝트 명칭마법의 성(가칭)
작성일자2004-1-31(2004-1-20초안)
작성자흥길동

프로젝트 제안서 (제목 : 마법의 성)

1 개 요

현재 MMORPG 게임 시장은 TRPG 에서 파생된 정통 판타지 기반의 게임과 각종 신화를 기초로 한 판타지,무협, 또는 전혀 새로운 컨셉의 게임들이 훌시되어 있다 이 중에서 현재 시장에서 주요 유저흥미 즐기는 컨셉에 대한 조사는 ...(이하 생략)

2 추요 컨셉

o MMORPG 의 현재 존재하능 컨셉들에서 조금은 벗어나 새로운 RPG 의 방향성을 제시
o 기존의 MMORPG 유저층을 대상으로 하여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는 RPG 의 형태를 제시하고 효응을 이끌어내는 효과를...(이하 생략)

3 목표 시장

1) 과거 어떤 컨셉의 게임을 즐겨 플레이 했습니까?

가) TRPG 를 기반으로 한 정톨 RPG 를 지향하는 MMORPG
나) 북유힐 신화를 기초로 한 MMORPG
다) 동앙권 소재의 무협 MMORPG

(이하 생략)

마. 컨셉 디자인 문서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기획 컨셉을 정리, 작성한 작성자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서, 차후 세부 기획서 둥에서 첨부하기 위한 번호로 사용된다.
예> Concept-20040125-v.001 : 2004 년 1 월 25 일 작성된 기획 컨셉 정리문서이다.

(나) 프로젝트 명칭

프로젝트의 상품명을 표기한다.
예〉 프로젝트 명칭 : ‘Zestinder’ (가칭)

(다) 작성 일자

해당 기획 컨셉 문서 작성을 완료한 일시로서, 연월일을 표기한다. 추가로 초안 작성 일자를 함께 표기하기도 한다.
예〉 작성 일자 : 2004-1-25

(라) 작성자

해당 컨셉 디자인 문서를 작성한 작성자의 성명을 표기한다. 프로젝트의 최초 방향을 제시하는 부분으로, 제안서를 제안, 작성한 작엽자가 해당 컨셉 디자인 문서를 종합하는 것이 보통이며 각 파트별로 디자인 스케치 및 계획안을 수접할 수 있다. 내규에 의해서 실명 이외의 차체적인 ID 둥을 사용할 수도 있다
예〉 작성자 : 홍길동, 작성자 : kjy6408

(마) 관련문서

본 컨생 디자인 문셔와 관계가 있는 문서를 표기한다. 보통 연관 있는 ‘프로젝트 제안서’ 와 ‘공통 컨셉 디자인 단계’ 의 문서 둥을 표기하며, 추가적으로 연관 있다고 생각되는 문서를 참조하도록 할 수 있다 문서번호 혹은 문서명칭을 표기할 수 있으며,문셔 명칭을 표기할 경우 해당 문서의 최신버전을 참조하는 것으로 한다.

(바) 각 제작 파트별 주요 컨셉

각 파트별로 참조해야 할 주요 컨셉을 서술한다 컨셉 디자인의 비중이 큰 프로젝트의 경우 제안서 내에서 모두 다루지 못하기 때문에 핵심적인 내용을 위주로 서술하고, 나머지 항목들은 ‘컨셉 디자인 문서’ 에서 세부적으로 다룬다.

1) 디자인 파트 부분

게임 디자인에서 세부적인 기획을 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컨셉을 표기한다.

가) 항목 번호

차후 게임 기획 문서에서 참조할 번호로 사용된다.

나) 항목 설명

해당 컨셉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을 서술한다. 이 이후의 세부적인 기획에서 해당 내용은 실제 사용될 것이므로,최대한 세부적일수록 좋다.

2) 게임 아트 파트 부분

게임 아트를 제작하는데 있어서,고려해야 할 컨셉을 표기한다. 캐릭터,배경,택스쳐 등의 다양한 아트들에 대해서 표기한다.

가) 항목 번호

차후 게임 아트에 대한 기획 문서,아트 컨셉 문서에서 참조할 번호로 사용된다. 나) 항목 설명 각각의 아트 컨셉에 대한 최대한 세부적인 설명을 서술한다 캐릭터나 배청,텍스쳐,기타 분위기 풍의 상상 가능한 모든 부분에 대해서 최대한 자세한 설명을 한다

3) 게임 사운드 파트 부분

게임 사운드 제작에 참조할 컨셉을 표기한다. 효파음이나 배경음악 등의 컨셉들에 대해서 표기한다.

가) 항목 번호

차후 게임 사운드에 대한 기획 문서, 사운드 컨셉 문서에서 참조할 번호로 사용된다.

나) 항목 설명

여기서는 정확한 사훈드들의 모든 종류를 표기할 수 없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대략적인 분위기나 샘플 둥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설명한다. 즉, 세부적으로 효과음이 어떤 내용이 들어갈 지,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효과음의 분위기나, 배정음악의 분위기,장르 등을 설명하는 수준으로 서술한다.

4) 게임 프로그래밍 파트 부분

게임 프로그래밍시 참조할 컨셉을 표기한다 여기에는 각종 화면 연출에 대한 내용들이 포함될 수 있다. 여기서의 화면 연출은 게임 아트라기보다는 기술척인 부분을서술하게 원다

가) 항목 번호

차후 게임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획 문서,연출 컨셉 문서 등에서 참조할 번호로 사용된다.

나) 항목 설명

프로그래밍에 대한 직첩적인 내용(예를 들어 코드 부분)을 설명하는 것이 아닌, 각종 게임 상에서의 개념틀과 연출방식 둥에 대해서 설명한다. 게임상의 물리 법칙이나 자연 현상,또는 화면 연출 동을 설명한다.

5)기타 부분

각 파트별 참조할 컨생 이외에 공통적으로 참조해야 할 컨챔이나 마케탱 또는 차후 업데이트 풍에서 참조할 컨셉 동을 표기한다

가) 항목 번호

차후 각종 문서(마케탱,업데이트 둥)에서 참조할 번호로 사용된다.

나) 항목 설명

각종 게임 제작 판련 사항들에 대한 방향성 제시 둥의 목적으로 내용을 설명한다. 즉,예를 들어 마케팅에 대한 컨셉이라면,어떤 형태의 마케팅이 해당 프로젝트에 어울렬 것인지 등을 설명한다

(2) 컨셉 디자인 문서의 예

문서  번호Concept-20040125
프로젝트 명칭버서커즈  소드
작성일자2004-1-25
작성자홍길동
관련문서Proposal-20040202-v.002

각 제작 파 E열 주요 컨셉

1 디자민 파트 부분

。 항목 번호 : design-001
。 항목 설명
전체적민 게임 형태는 3 민칭 액션으로뻐, 검을 들고 있는 주민공의 등 뒤메서 바라보는 시점을 채택한다 캐릭터의 움직임은 키보드로,시야는 마우스로 조정하며 메뉴의 인터페이스는 평상시에는 감추고 있다가 특정한 키를 누르면 캐릭터 주변에 링 메뉴의 형태로 제공되도록 한다....(이하 생략)

2 게잉 아트 파트 부분

。 항목 번호 : arl-001
。 항목 설명
게잉이 시작되는 초기의 배경은 황량하면서도 딱딱한 느낌의 바위로 이루어진 사막을 연상하게꿈 디자인한다 붉음 잭 바위들이 사방에 빌려있닫며,일정한 속도의 바람이 계속 믿래먼지를 흩날려 황랑하고 건조한 분위기를 연출하게끔 (이하 생략)

3 게임 사운드 파트 부분

。 항목 번호 : sound-001
。 항목 얼명
게임의 배경이 되는 세계관이 매우 신비하고 판타지적민 분위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웅장한 음악을 사용하면 오히려 그러한 분위기클 해치고 너무 단순무식한 측면을 부각시키게 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관악기와 타악기 중심의 신비스러우면서도 리듬감 있는 ......(이하 생략)


4 게잉 프로그래밍 파트 부분

。 항목 번호 : program-001
。 항목 얼명
특수효과는 E게 화려할 필요가 없지만, 을리엔진은 정교하게 구현하여야 한다. 가령 돌을 집어 던지면 그 돌이 바위산을 굴러 내려오다가 적에게 맞을 수 있을 정도로 구현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체적민 툴리곤의 수툴 다소 줄이더라도 이러한 점에 중점을 두고 맨진을 구현해야 하며 (이하 생략)


바. 제품 소개 문서

이전까지 작성된 각종 문서를 토대로,실무자들에게 해당 프로헥트에 대한 소개 또는 투자 유치,외부 홍보 동의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 작성한다

(1) 구성 항목별 설명

(가) 문서 번호

작성자에 의해서 매겨진 번호로서,차후 홍보 용도로 사용할 때 참조하는 번호가 된다.
예> Presentation-20040125-v.001 : 2004 년 1 월 25 일 작성된 제품 소개 문서이다.

(나) 프로젝트 명칭

프로젝트의 이름을 표기한다.
예〉 프로젝트 명칭 : ‘Zestinder’ (가칭)

(다) 개요

프로젝트를 제안하게 된 배경, 프로젝트 제안 이유, 또, 해당 프로젝트를 제작해야 하는 상황(목적성)• 프로젝트의 명칭,정의 등을 서술한다.

1) 제목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명칭,주제 동을 표기한다.

2) 제품의 정의

해당 프로헥트에 대한 정의를 서솔한다. 보통 장르나 시장에서의 위치 둥을 간략하게 갱의하여 셔술한다

(라) 제품 특정

해당 프로젝트를 소개하면서,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채품의 특정을 표기한다.

1) 항목(각 파트별 특정)

어떤 요소의 특정인지 표기한다. 게임 프로그래밍 또는 아트, 연출, 마케탱 둥의 요소를 표기한다

2) 항목 설명

해당 제품 특정에 대해서 간단명료하게 설명한다. 특정에 대한 설명 및 경쟁 제품과의 비교 동을 그렴,도표 둥과 함께 서술한다.

(마) 제작 기간

게임의 전체 제작기간과, 이것을 각각의 버전별로 나누어서 산정한 기간을 서울한다. 여기에는 프로토타입,

(바) 개발 자원 구성 및 소요 비용

프로젝트 제안서 둥을 토대로, 프로젝트 제작 차원 구성과 기간, 소요 비용 둥을 표기한다.

(사) 마케팅 계획

시장 분석 자료 둥을 토대로, 해당 프로젝트의 시장에서의 위치,경쟁 제품과의 비교, 제작과 관련된 마케탱 계획 동을 서술한다

(아) 프로젝트 수익 구조 및 예상 수익

프로젝트 제안서 동을 토대로, 프로젝트의 예상 소요 비용 둥과 함께, 프로젝트의 수익 구조에 대한 설명 및 예상 수익 품을 표기한다.

1) 프로젝트 수익 구조

해당 프로젝트의 수익 구조에 대해서 서술한다. 패키지 형태의 판매인지, 사용료를 지급 받는 방식인지 둥둥을 서숭하고,섣명한다

2) 프로젝트 예상 수익

프로젝트 예상 소요 비용파 함께 프로젝트의 예상 수익과 기간 등에 대해서 서술한다.

(2) 제품 소개 문서의 예

문서 번호Presentation-20040125-v.001
프로젝트 명칭버서커즈 소드
적성일자2004-1-25
작성자흥길동

제품 소개 문서 : [이동민 소드]

1 개 요

。 제 목 :3인칭 리얼 판타지 액션게잉
。 제품의 정의
최근의 3 민칭 액션게임 시장을 보면 [데빌 메이 크라이]나 [귀무자]처럼 스타일리쉬한 액션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점차 소비자들의 흥미를 잃어가고 있는 추셰이다. 금번 프로젝트는 이러한 3인칭 액션에 사실적인 물리법칙을 가미하여 배경 사물들과 상호작용을 거쳐 게임을 이꿀어 나갈 수 있는 스타일의 액션게임을 만률므로써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신선함을 강조하며 ...(이하생략)

2 제품의 특징

。 앤훌 파트
주인공은 외딴 황무지에서 혼자 살아가는 사냥꾼인데, 말을 하지 못하도록 설정하여 캐릭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이후에 시나리모가 전개됨에 따라 주민공이 어째서 말을 하지 못하게 되었는가 하는 사연을 보여주어 지속쩍으로 게임에 올입할 수 있게끔 해추며, 말을 하지 못하는 주인공의 분노를 행동므로 묘사힘으로써 오히려 그 상황 자체의 운위기를 극대화하여 표현한다 외딴 곳에서 조용히 살아가던 주민공은, 일련의 사건을 통하여 우연히 과거의 원수에 대한 소식을 접하게 되고 ...(이하 생략)

3 마케팅 계획

일반적인 액션 장르의 유명을 벗어나 새로운 기획을 적용한 제품인 만큼, 다른 제품들과의 차열화를 강조하며 경쟁을 피하능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주요 구매층인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여름방학이 시작하기 전 봄에 미리 충분한 홍보활동을 끝내고,여름방학이 시작되기 한달 쯤 전에 일찌감치 판매에 돌입하여 ...(이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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