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2 이해관계자관리 계획수립
이해관계자관리 계획수립은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이해관계,프로젝트 성공에 미칠수 있는 영향력 등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프로젝트 생애주기에 걸쳐 이해관계자의 효율적인 참여를 유도하는데 적합한 관리 전략을 개발하는 프로세스이다. 이 프로세스의 주요 이점은 프로젝트의 이해관계를 뒷받침하기 위해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와의 원활한 소통에 필요한 명확한 실행계획을 제공하는것이다. 이 프로세스의 투입물,도구 및 기법,산출물을 그림 13-5에 나타내었다. 그림 13-6에서 프로세스의 데이터 흐름도를 보여준다.
그림 13-5. 이해관계자관리 계획수립 : 투입물,도구 및 기법,산출물
그림 13-6. 이해관계자 계획수립 프로세스의 데이터 흐름도
이해관계자관리 계획수립을 통해 프로젝트가 이해관계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함으로써 프로젝트 관리자가 이해관계자를 프로젝트에 효율적으로 참여시키고 이 해관계자의 기대사항을 관리하고,궁극적으로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이해관계자관리는 의사소통 개선에 머무르지 않고,팀 관리를 넘어선 활동을 요구한다. 이해관계자관리란 프로젝트 범위안에서 프로젝트팀과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것을 목표로 프로젝트팀과 이해관계자간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것이다.
이 과정에서 효과적인 이해관계자관리를 실현하는 방법을 자세히 기술한 이해관계자관리 계획서가 작성된다.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이해관계자 집단의 구성원과 필요한 참여 수준이 변경될 수 있다. 따라서 이해관계자관리 계획수립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정기적으로 검토하는 반복적인 프로세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