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11.1 리스크관리 계획수립

리스크관리 계획수립은 프로젝트에 대한 리스크관리 활동을 수행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프로세스이다. 이 프로세스의 주요 이점은 리스크관리의 수준, 유형 및 가시성이 조직에서 프로젝트의 중요도와 리스크에 모두 적합한지 확인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생애주기 동안 리스크관리 프로세스가 효과적으로 지원 및 수행되도록 모든 이해관계자와 의사소통하고 이해관계자로부터 합의와 지원을 구하기 위해 리스크관리 계획이 필수적이다. 이 프로세스의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을 그림 11-2에 나타내었다. 그림 11-3 에서 프로세스의 데이터 흐름도를 보여준다.

 

그림 11-2. 리스크관리 계획수립: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그림 11-3. 리스크관리 계획수립 프로세스의 데이터 흐름도

 

신중하고 명확한 계획수립은 다른 리스크관리 프로세스의 성공 확률을 높여 준다. 계획수립은 또한 리스크관리활동에충분한자원과시간을투입하고리스크명가에사용할합의된기준을설정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리스크관리 계획수립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구상 단계에서 시작해야 하며, 프로젝트 기획 과정 초기에 완료해야 한다.

 

Labels
  • N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