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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요구사항 수집

요구사항 수집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목표 달성에 필요한 사항과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판별하여 문서화하고 관리하는 프로세스이다. 이 프로세스의 주요 이점은 제품범위를 포함하여 프로젝트 범위를 정의 및 관리하는 데 유용한 기준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 프로세스의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을 그림 5-4에 나타내었다. 그림 5-5에서는 프로세스의 데이터 흐름도를 보여준다.

그림 5-4. 요구사항 수집: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그림 5-5. 요구사항 수집 프로세스의 데이터 흐름도

 

다양한 요구를 식별하여 요구사항에 포함시키는 과정에 이해관계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프로젝트의 제품, 서비스 또는 결과물에 대한 요구사항을 판별하여 문서화하고 관리하는 데 기울인 노력이 프로젝트의 성패를 크게 좌우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충족해야 할 조건이나 역량, 또는 합의 내용이나 공식적으로 지정된그밖의사양을충족하기위해제품 서비스또는결과물에인도해야할조건이나역량이요구사항에 포함된다. 스폰서와 고객 그 밖의 이해관계자의 요구 및 기대사항을 정량화하여 수치로 명시한 것도 요구사항에 포함된다. 이러한 요구사항은 범위 기준선에 포함시키고 프로젝트 실행이 시작된 후 측정할 수 있도록 상세한 수준으로 도출하여 분석하고 기록해야 한다. 요구사항은 작업분류체계(WBS)의 기반이 된다. 원가, 일정, 품질 기획은물론이고경우에 따라조달계획까지 이러한요구사항을기반으로수립된다.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는 프로젝트헌장(4.1.3.1절)과 이해관계자 관리대장(13.1.3.1절), 이해관계자관리 계획서(13. 2. 3. 1 절)에 포함된 정보를 분석하는 일로 시작된다.

많은 조직에서 요구사항을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하는데 예를 들어 이해관계자 요구를 가리키는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이해관계자 요구가 구현되는 방법을 가리키는 기술적 해결책 요구사항 등이 있다. 그리고 요구사항이 점차 구체화되면서 요구사항의 분류 정확도와 상세 수준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요구사항 분류에는 다음과 같은 범주가 포함된다.

비즈니스이슈나기회 프로젝트를수행한이유등과같은전체조직의상위수준요구를설명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

이해관계자 개인 또는 이해관계자 집단의 요구를 설명하는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비즈니스 및 이해관계자 요구사항을 충족할 제품, 서비스 또는 결과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하는 해결책 요구사항. 해결책 요구사항은 다시 기능적 요구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세분된다.

 기능적 요구사항은 제품의 기능을 설명한다. 예로는 프로세스, 데이터, 제품과 상호작용이 있다.

 비기능적 요구사항은 기능적 요구사항을 보충하며,효율적인 제품이 되기위해 요구되는 품질이나 환경 여건을 설명한다. 예로는 신뢰성, 보안, 성과, 안전성, 서비스 수준, 지원 가능성, 보유/제거 등의 요구사항이 있다.

• “현재상태”에서 향후 “예상상태”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변환 및 교육 요구사항과 같은 한시적 역량을 설명하는 전환 요구사항

프로젝트가 충족해야 하는 조치 프로세스 또는 그 밖의 조건을 설명하는 프로젝트 요구사항

프로젝트 인도물의 성공적인 완료 또는 기타 프로젝트 요구사항의 충족 여부를 확인하는 데 필요한 기준이나 조건에 해당하는 품질 요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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