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5.1 범위관리 계획수립

범위관리 계획수립은 프로젝트 범위를 정의, 확인 및 통제하는 방법을 기술한 범위관리 계획서를 작성하는 프로세스이다. 이 프로세스의 주요 이점은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프로젝트 범위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과 방향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프로세스의 투입물과 도구 및 기법, 산출물을 그림 5-2에 나타내었다. 그림 5-3은 프로세스의 데이터 흐름도를 보여준다.

그림 5-2. 범위관리 계획수립: 투입물, 도구 및 기법, 산출물

그림 5-3. 범위관리 계획수립 프로세스의 데이터 흐름도

범위관리 계획서는 범위를 정의 개발 감시 통제 및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프로젝트 또는 프로그램관리 계획서의 구성요소이다. 범위관리 계획서를 개발하고 프로젝트 범위를 기술하는 일은 프로젝트현장(4.1.3.1절)에 명시된 정보, 프로젝트관리 계획서에서 최근에 승인된 보조 계획서(4.2.3.1절)에 포함된 정보, 조직 프로세스 자산에 포함된 선례 정보(2.1.4절), 그 밖의 관련된 모든 기업환경요인 (2.1.5절)을 분석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범위관리 계획서는 프로젝트 범위가 추가될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Labels
  • None